무선 기기로 잘 알려진 tp-link 의 블루투스 5.0 USB 어댑터입니다. 일명 블루투스 동글이라고 하지요. PC나 노트북 등 컴퓨터에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해줍니다.

 

블루투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한데요. 아래 그림처럼 PC에 각종 무선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마우스, 키보드, 게임패드, 스피커,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후 장치 구동에 필요한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면 되는데 요새는 웬만하면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 꽂으면 작동함) 방식이라 어려울게 없습니다.

 

블루투스 5.0
블루투스

 

 

제가 구매한 제품은 tp-link 의 블루투스 5.0 나노 USB 어댑터입니다. 저렴이 제품들은 5천원 짜리도 있는데 이 제품은 그보다는 가격이 나가지만 성능이 더 좋습니다. 성능에서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작동범위인데 이 제품은 최대 30M까지 커버가 됩니다. 또 멀티페어링으로 기기를 7개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공유기 쪽으로 글로벌 판매 1위사인 tp-link 라서 품질은 믿을만 합니다.

 

tp-link 블루투스 5.0 리뷰tp-link 블루투스 5.0 리뷰

사실 현재 메인보드에는 인텔 블루투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만... 사용해본 결과로는 1M안에서도 끓어지기 일쑤입니다. 무선 이어폰을 들으려 했는데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달려 있기 때문에 페어링 기기와 1M 이상 떨어뜨리는 건 당연한 건데 그렇다면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지요. 메인보드를 살 때 온보드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있다면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체 내부에는 CPU도 있고 여러가지 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파 간섭이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루투스는 wifi와도 간섭을 일으키기 때문에 여러모로 취약한데요. 제일 확실한 건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하는 겁니다.

 

필자의 경우 tp-link 블루투스 USB를 연결하기전에 인텔 블루투스의 사용을 중지시켰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텔 블루투스

 

블루투스 어댑터는 매우 작습니다. 성인 남성의 손톱 정도의 크기지요.

tp-link 블루투스 5.0 USB 어댑터

 

 

블루투스 5.0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tp-link 블루투스 5.0 USB 어댑터

 

동글을 USB에 연결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아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을 클릭하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UB500 | 블루투스 5.0 나노 USB 어댑터 | TP-Link 대한민국

 

블루투스 5.0 나노 USB 어댑터

UB500은 PC에 더욱 발전된 Bluetooth 5.0 기술을 제공합니다. PC와 Bluetooth 장치 간의 강력하고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보장합니다.

www.tp-link.com

 

드라이버가 잘 설치되었으면 윈도우 검색에서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설정에 들어갑니다. bluetooth는 영어로 검색해야 나옵니다.

 

Bluetooth 기능을 켭니다.

tp-link 블루투스 5.0 리뷰

 

Bluetooth의 이름은 장치관리자의 TP-Link Bluetooth 5.0 USB Adapter 속성에 들어가서 고급탭에 있는 Bluetooth 송수신 장치 정보의 이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tp-link 블루투스 5.0 리뷰

 

윈도우의 트레이 아이콘에서도 페어링 할 수 있습니다.

 

tp-link 블루투스 5.0 리뷰

 

사용후기

동글을 사놓은지는 몇개월 됐는데 여러가지로 쓸모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무선 이어폰입니다. 최대 30M까지 커버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 정도면 보통의 집이라면 이방 저방을 왔다갔다 해도 전혀 끓김이 없는 수준입니다. 물론 블루투스 동글을 기준으로 반경 30m가 넘는 대저택(?)에 사는 분들이나 마당이 넓은 교외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좀 부족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반 아파트, 빌라 이런 곳에서는 충분한 커버가 됩니다. 여러개의 기기를 동시 연결할 수 있는 멀티 페어링도 장점입니다. 멀티페어링을 하면 처리량이 어느정도 나오는 PC가 사용하는데 수월하겠지요.

 

필자의 경우 편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히 블루투스가 없어도 PC를 잘 사용했지만 이게 있으니까 여러가지 기기를 연결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의 가전제품 중에는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고 나온 것들이 많은데 이전에는 생각하지 않았던 연결도 한번씩 해보면서 쓸만한 걸 찾고 있습니다. 갖고 놀기에도 좋다는 것이지요.

 

 

https://link.coupang.com/a/L2Sb1

 

티피링크 블루투스 5.0 나노 USB 어댑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