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공유기를 한대 구매해서 리뷰합니다.
윈도우11에서 한동안 VMWare나 WSL2를 사용해서 리눅스를 사용하다가 구형 PC에 별도로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인데요. 요새는 VMWare나 클라우드로 접속해도 크게 문제 없지만 역시 이것저것 해보기 위해서는 리눅스 서버 한대 정도 개인 VPN으로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큰 고민 안하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적당한 공유기를 구매했습니다. ipTIME도 참 오래된 것 같아요. 안테나 네개짜리로 2개는 2.4GHz, 2개는 5GHz짜리입니다. WiFi 최대 1200Mbps 지원으로 대략 초당 120메가의 전송속도입니다. (5G 867Mbps, 2.4G 300Mbps) 아직 벤치마크는 안해봤는데 구형 PC를 셋업한 후 테스트해봐야지요.
포장은 건실합니다. 이 정도 포장이면 공유기의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배송과정에 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괜찮은 제품은 포장에 신경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종이띠 같은 건 딱히 불필요하지만 그래도 새것을 오픈했을 때 뭔가 기분이 좋습니다.
예전에 유튜브 하려고 사둔 조명을 키고 사진을 찍으니 웬지 더 밝고 좋네요 ㅎ 제품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유기 본체, 수직 크래들, 어댑터, 랜케이블, 설치가이드
안테나가 네개라서 안정감이 있습니다. 가정용은 충분하죠.
손바닥 두개 정도의 면적입니다.
LAN포트 네개에 WAN포트 하나, 전원어댑터 이 세개만 알고 있으면 설치는 간단합니다
크래들을 결합해서 세워봤습니다.
안테나가 돌아가는 각도는 이정도 입니다. 점선표시까지 돌아갑니다. 돌리다가 걸리면 부러지지 않게 반대방향으로 부드럽게 돌려줍니다.
동봉된 랜케이블은 짧습니다. 80cm 정도. 유선LAN을 연결한 장치(PC)와 공유기간 거리가 있다면 케이블은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는 메인 PC에는 짧은 녀석을 연결하고 다른 PC의 연결을 위해 10M 랜케이블을 하나 구매했습니다.
PC설치 도우미와 모바일 설치 도우미가 별도로 들어있습니다. PC는 유선과 무선, 모바일은 스마트폰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만 봐도 따라하는데 문제는 없겠지만 글씨가 좀 작긴 합니다. PC유선랜 설치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합니다.
ipTIME 설치도우미 설치와 / ipTIME 공유기 설정 / ipTIME 무선 네트워크 설정 - 유선랜설치
전원 어댑터를 꽂으면 불이 들어옵니다
나머지 WAN, LAN 케이블을 연결하고 ipTIME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이제 막 사용한지 며칠 안되고 구형 PC의 셋업도 아직이라 별 문제 없이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개인용 VPN을 구축해서 여러가지 테스트하면서 관련 내용도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