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PC에 사용할 파워 서플라이가 필요해서 주문한 잘만 EcoMax 500W 83+ 입니다. 83은 효율이 83%라는 뜻이랍니다. 잘만은 브랜드 인지도가 좋아서 기대가 됩니다.
박스 옆면에 케이블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은 500W이니까 ZM500-PE를 보면 됩니다. 500W와 600W는 용량차이고 400W는 PCI Ex 6pin과 Peripheral Power Connector의 수량 차이입니다. PCI Ex는 그래픽카드에 맞춰야 합니다. 16pin(12+4)의 경우 ZM400-PE는 14pin(12+2)로 부족하겠네요.
깔끔하게 포장되어 왔습니다.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유저메뉴얼, 나사 4개, 케이블타이, AC케이블입니다.
뽁뽁이 포장을 벗기면 쌔끈한 파워 서플라이와 케이블이 고무줄에 잘 묶여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모델명과 정격 전압 등 사양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이즈 140 x 150 x 86mm 로 표준 ATX 크기입니다.
뒷면은 벌집 구멍이 뚫린게 다른 파워 서플라이와 비슷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구조입니다.
옆면은 로고와 제품명이 붙어있습니다.
케이블 뭉치입니다. 이 고무줄을 벗기는 순간부터 선이 여기저기 뻗어나가니까 동봉된 케이블타이로 분류해서 묶습니다. (나중에 해도 된다.)
메인보드 파워 커넥터. 핀수가 많아서 넓습니다. 20 + 4 pin 입니다. 메인보드 전원 커넥터의 케이블은 선이 많은데 슬리빙으로 싸여있어서 관리가 수월하지요.
PCI-E 6pin x 2, 2pinX2 로 총 16pin 입니다.
CPU 파워 커넥터입니다.
SAT와 Peripheral 파워 커넥터입니다.
유저 메뉴얼 듀얼 포워드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는 400, 500, 600W 세 종류가 있습니다. 대기 전력은 1W 이하.
메뉴얼에는 상세 사양이 적혀있습니다.
미들타워 케이스에 장착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케이스를 열어서 사용해봤는데 팬소음이 없어 조용~합니다. 심플한 장치 구성의 서브 PC에서 사용할 것이니까... 한 10년은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전에 파워는 10년은 못채웠더군요;;; EcoMax 시리즈는 잘만의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로 적당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좋습니다. PC는 부품이 워낙 많기 때문에 가성비 제품이 제몫을 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OHc0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