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찾기

키워드로 포스팅하는 블로그들은 항상 많이 있습니다.

 

딱히 티스토리 뿐 아니라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있는 네이버를 보면 실시간 핫 이슈를 키워드로 글을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전 네이버 실검 시절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실시간 검색어로 포스팅을 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실검이 폐지된 다음에도 구글 트렌드 등으로 실시간 검색어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네이버에 비해서 파워가 좀 떨어지긴 하지요.

 

블로그를 쓰면서 실시간 이슈 포스팅은 저도 꽤 하는 편입니다.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것이 당연하게도 첫번째 이유지만, 조회수 뿐 아니라 실시간 이슈는 재미가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탈 뉴스의 댓글을 보면 여러가지 의견이 달립니다. 사람들이 핫 이슈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론을 내용을 볼 수 있다는게 뉴스를 보는 이유도 됩니다. 물론 정치인과 연예인에 대한 악플들이 거의 달리지만 그 악플 조차도 얼토당토 않은 것은 아니고 그 안에서 반대도 있고 여러가지 의견이 공존합니다.

 

이런 곳에 댓글을 많이 다는 사람이라면 실시간 키워드의 글을 쓸 자질이 있는 겁니다. 저도 네이버 댓글을 지금까지 수천개를 써왔는데요. 그 중에 좋아요를 천개 이상 받은 베스트댓글도 꽤 있었습니다. 지금은 네이버 댓글이 힘이 빠져서 천개 이상 공감을 얻는게 쉽지는 않지만 암튼 실시간 이슈를 쓰려면 본인이 이런 논평, 코멘트를 많이 달아본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키워드 글 쓰는 방법은 아닙니다. 일단 키워드 부터 찾는게 중요하므로 어떻게 키워드를 찾아야 하나 -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기본에 충실

키워드 프로그램이나 블랙키위 등 추천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 줄 압니다. 그런 것은 돈을 들여야 하는 전문 마케터의 영역으로 여기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전문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선정하고 싶다면 블랙키위 유료멤버십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TV뉴스

 

첫번째는 뉴스를 보는 것 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뉴스를 보고 있으면 그날 가장 중요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대부분은 정치 뉴스인데 그것보다 중요한게 있습니다. 

 

뉴스의 아래쪽에 보면 작은 글씨로 헤드라인이 계속 지나갑니다. 연예계, 스포츠, 사건 사고 등이 나오는데 이 헤드라인을 보면 그날의 키워드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날의 헤드라인 중에서 뉴스에 자주 영상이 나온다면 중요한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스샷에서 보면 헤드라인이 계속 지나갑니다. 정치, 연예계, 사회, 사건, 스포츠 등 계속 나오니까 여기서 키워드를 얻습니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긴 한데 뉴스를 켜놓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뉴스 방송국들은 유튜브에 실시간 송출을 하므로 라이브를 켜놓고 보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음성을 끈 상태로 YTN이나 연합뉴스를 보는 편입니다.

 

실시간 이슈를 위해서 네이버 뉴스를 많이 보는데 언론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차라리 신뢰가 높은 TV뉴스를 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뉴스의 키워드는 좀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쓰는 것 입니다. 누구나 다 사용하는 키워드를 찾습니다.

 

네이버 뉴스

네이버는 언론사가 많이 들어와 있어서 구독으로 편집해서 봐야 합니다. 네이버는 TV와 다르게 내가 보고 싶은 언론사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제지를 집중 구독해놓으면 경제계 뉴스를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 구독

 

 

언론사 편집에는 속보가 나오기 때문에 이것들 중에 키워드를 뽑아서 씁니다. 아래처럼 많은 언론사가 보도하는 내용을 쓸만합니다. 아래는 우크라이나에 참전한 이근 대위가 돌아오는 속보인데 이근은 유튜브와 커뮤니티에서는 인기가 많지만 그렇다고 대중적으로 그렇게 많이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특정한 포스팅으로 쓰기가 좋지요. 예를 들어서 이근 우크라이나 전투 경력, 이근 파견 경력, 이근 법무부 처벌 등 몇개를 뽑아서 인터넷에서 자료를 수집한 후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대중적이지 않지만 키워드를 잘 잡아서 포스팅하면 두고두고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내용입니다.

 

언론사 편집

네이버를 사용하려면 너무 많은 주제를 담는 것 보다 한 두개의 분야의 신문사를 구독해서 쓰면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분야가 약간 뻔하긴 합니다.

 

rss 피드 구독 이용

이쪽은 이제 완전히 전문 분야 키워드를 뽑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feedly (rss 앱)를 사용해서 블록체인과 코인 뉴스를 구독한 것 입니다. 피드를 받아 보고 키워드를 뽑으면 됩니다. 여기서 국내 언론사들의 rss 피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웹사이트 까지 참고하는 등 전문성이 높은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RSS 구독 피드

https://feedly.com/

 

Feedly – More signal, less noise

Keep up with the topics and trends you care about, without the overwhelm. Make your research workflow efficient and enjoyable. Experience the power of RSS.

feedly.com

 

구글 트렌드

말이 필요없는 구글의 실검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좀 시간차가 멀어서 막상 써보면 효과가 별로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충분히 의미있는 검색량이 나온 다음이라 글을 열심히 써도 생각보다 조회수가 잘 안나옵니다.

 

구글 트렌드는 말 그대로 현재의 트렌드를 보여주지 미래의 트렌드는 아닙니다. 검색어의 흐름을 읽기에는 도움이 됩니다.

 

구글 트렌드

 

Google 트렌드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이지미넷

 

네이트, 구글, 줌, 등의 검색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기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검색어 구름은 키워드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하기에 좋습니다. 아래를 보면 범죄도시와 김새론 한동훈이 색깔이 진하고 큽니다. 이것들이 지금 커뮤니티의 핫 이슈라는 것 입니다.

 

한가지 단점은 네이버는 2021년4월을 기점으로 검색어 써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검색시장은 네이버와 다음이 다 합쳐서 70%%를 먹기 때문에 지나치게 믿는 것 보다는 나머지 한 30% 정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중 구글이 25%~ 이상이기 때문에 구글 트렌드의 시간 프레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트나 줌은 점유율이 적지만 커뮤니티 쪽 이슈글을 쓴다면 꽤 쓸만합니다.

실검 클라우드

 

이지미넷(EZme.net)

 

이지미넷(EZme.net)

쉬운 첫페이지-이지미넷

ezme.net

 

구글의 시간별 실시간 검색어 확인 사이트 ezme.net

 

구글의 시간별 실시간 검색어 확인 사이트 ezme.net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에서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진후 여러모로 불편한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재미로 확인했던지 업무에 사용했던지 간에 실검을 확인하던 습관이란게 있어서 조건 반사적

digiconfactory.tistory.com

 

이 정도만 해도 보통의 키워드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 입니다. 전문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받으면서 글을 써보는 것도 좋지만 초보자라면 일반적인 글을 많이 써보고 유료 서비스를 고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포스팅의 퀄리티가 좋아질 수록 키워드도 빛을 발하게 됩니다.

 

키워드 포스팅이 시류를 쫓는다고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아무리 키워드에 신경 안쓰는 사람도 언젠가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글을 쓰는 만큼 좀더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 이 생각이 자신의 글을 더 발전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지요.

 

그럼 키워드를 잘 찾아서 좋은 글 많이 쓰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