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동영상 파일의 썸네일을 변경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파일의 이름으로 구분이 가지만 영상이 많아지면 썸네일이 검색에 더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모으는 사람들 중에는 썸네일을 보는 것을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동영상 수집도 일종의 콜렉션 이니까) 우리가 유튜브에서 보면 썸네일이 중요한 것과 비슷한 원리 입니다.

 

동영상 인코딩 시 첫번째 프레임이 자동으로 썸네일로 지정되니까 기본 썸네일은 있습니다. 그러니 모든 영상의 썸네일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영상의 썸네일만 바꿔도 확실히 썸네일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썸네일을 변경하기 위해서 동영상 변환기를 사용합니다. Prism은 파일 변환기지만 여기서는 썸네일 변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영상 변환기를 무료로 다운로드

 

Prism 비디오 변환기. avi wmv mov 및 기타 다른 비디오 형식들을 변환하세요.

지원되는 포맷 형식다음 형식에서 변환 .264(H.264), .3G2, .3GP, .3GPP, .4XM, .AMV, .ANM, .APNG, .ASF, .AVI, .AVS, .BETHSOFTVID, .BFI, .BIK, .CAVS, .CDXL, .DIVX, .DSICIN, , .DTS, .DTSHD, .DV, .EA, .EA_CDATA, .F4V, .FFM, .FFM, .FILMSTRIP, .FILM

www.nchsoftware.com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메뉴-파일(들) 추가로 동영상 파일(mp4, avi 등 지원형식)을 추가합니다.

 

프리즘 동영상 파일

 

 

출력형식 중에는 썸네일이 변경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avi, divx 등) 유튜브 등에서 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출력형식인 mp4로 지정했습니다.

 

동영상 썸네일

 

파일에 우클릭 - 태그 편집기로 들어가서 아래 '소스 파일 및 변환된 파일에 변경 적용'을 체크하고 오른쪽 검색에서 썸네일을 넣고 확인을 누릅니다. mp4로 변환하는 경우는 변환 버튼을 눌러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파일 변환이 필요없는 경우 확인을 누르고 조금 기다리면 탐색기에서 썸네일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 썸네일 변경

 

여기의 작업에서는 avi -> mp4 이므로 비디오 파일 변환이 됩니다. mp4에서 썸네일만 추가하는 경우 변환과정은 필요없고 기존 영상에 썸네일만 추가합니다. (훨씬 빠름)

 

동영상 변환 프리즘

 

 

작업이 끝나면 mp4 파일로 바뀌고 썸네일이 변경되었습니다.

썸네일 동영상 파일

 

스마트폰 등으로 찍은 영상 중에는 오래 보관하고 싶은 특별한 내용이 있기 마련인데 썸네일을 변경해 두면 컴퓨터 영상첩으로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썸네일은 동영상 파일의 주요 장면을 캡쳐해도 되고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래 미리 캔버스 등의 썸네일 제작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아트 제작하기 | 유튜브 썸네일 로고

 

유튜브 채널아트 제작하기 | 유튜브 썸네일 로고 | 미리캔버스에서 제작

유튜브의 채널아트, 썸네일 등을 제작하는 일은 처음하는 초보자에게는 벅찬일입니다. 전문가를 고용해서 썸네일등을 맡길 수 있겠지만 역시 초보자에게는 금전적으로 부담가는 일입니다. 역

digiconfactory.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