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킵

구글 킵은 다양한 기기에서 동기화시켜 사용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메모 앱은 여러개가 나와있는데 순간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하기에 좋습니다. 역시 갓글이라서 보통의 메모 앱과는 차별화한 기능도 있는데요. 가벼우면서도(lightweight) 강력한(poweful) 기능이 훌륭한 앱입니다. 개인취향으로는 만족스럽게 쓰고 있기 때문에 홍보가 덜 되서 퀄리티에 비해 사용자가 적은 것 같기도 합니다.

 

구글 킵을 사용하는 것은 딱히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한데요. 그래도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몇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1. 라벨 기능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마다 메모를 쓰다보면 금새 복잡해집니다. 메모란게 통일성이 없고 즉흥적으로 가버리지요. 그럴 때 필요한게 라벨기능입니다. 비슷한 주제로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습니다. 라벨을 태그나 카테고리처럼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점심 메뉴라는 라벨을 만들고 식당들의 이름이나 전화번호, 사진, 뉴스기사등을 넣어 놓는다면 매번 점심 시간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라벨

 

2.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

 

 

처음간 식당에서 메뉴판을 찍어서 구글 킵에 올립니다. 그리고 이미지에서 텍스트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놀랍게도(?) 텍스트가 추출됩니다. 이건 비전 프로세싱 기능인데 갓글의 컴퓨터가 얼마나 빠른지 올리고 나서 몇초밖에 안걸립니다.

 

식당 모임을 위해 메신저 등으로 메뉴를 보내줘야할 때가 있는데 이렇게 추출한 텍스트를 복붙만 하면 됩니다. 물론 한글은 아직 약간 정확도가 떨어지고 또 메뉴의 디자인 상 세로로 쓴 글자는 잘 못 읽기도 하는데 그래도 이 정도라면 타이핑을 할 일이 90% 이상 줄어듭니다.

 

또는 파워포인트 발표같은 것을 할 때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되기 때문에 (동영상에서 캡쳐해도 된다) 세미나 같은 것을 갔을 때 이 텍스트 추출 기능은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글의 인식률은 좀 떨어지는데 영어는 거의 95%로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아무리 화질이 구려도 영어 텍스트가 추출됩니다. (구글이 미국회사니까) 언어에 따라 인식률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국어 인식이 됩니다. 해외 출장을 자주 가는 사람들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겁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텍스트 추출

 

3. 알림설정

메모앱에 알림설정이 있으면 스케줄 처럼 쓸 수 있습니다. 달력같이 순차적으로 가는 스케줄러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냥 이렇게 끄적여 놓고 알림설정 해서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알림설정

 

4. 투두리스트 체크박스(to do list)

투두리스트용 체크박스입니다. 카테고리 만드는 목적이 아니라 이렇게 지워나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들여쓰기가 한번만 가능합니다. 체크박스와 알림기능을 같이 쓰면 일정 관리가 더 수월할 겁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투두리스트

5. 이미지 + 텍스트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저장합니다. 구글이니까 당연한 기능이겠지요.

 

6. Google Docs 로 전송

구글 독스로 저송하면 바로 워드나 PDF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순한 메모앱이 아니라 문서 편집기가 됩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구글 독스

 

7. 그림메모

태블릿이나 마우스로 그림을 메모할 수 있습니다. 글보다는 그림을 그리기 좋습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그림

 

8. 공유 사용자 추가

메모를 공유하여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도 구글 아이디로 Keep에 로그인해서 사용합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공유

 

9. 배경색

메모가 많으면 읽기가 귀찮은데 포스트잇 처럼 색깔을 칠해놓으면 원하는 내용을 찾기가 쉽습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배경색

10. 핀고정

 

핀으로 고정해놓는 것 처럼 중요한 메모를 상단에 올려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메모가 많아질 수록 빛을 발휘합니다. 순위를 메길 수 있으니까. 라벨을 적용해도 핀고정이 됩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핀고정

 

11. 검색기능

 

메모로 검색을 할 정도면 아주 많은 메모를 하는 건데 어쨋든 검색도 됩니다. 중요한 메모라면 라벨이나 핀고정으로 찾는게 더 빠를 수 있습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검색

 

12. 음성메모

음성메모는 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마이크가 연결되 있어도 안뜨더군요. 아마 안드로이드 음성 인식으로 작동하는 듯 텍스트 추출되고 녹음됩니다. 데스크탑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음성

 

13. 크롬확장

크롬확장으로 Google Keep을 설치하면 뉴스나 웹사이트 링크에 메모를 달아서 바로 킵으로 보냅니다. 이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를 써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구글 킵 (Google Keep)

 

몇가지 기능이 더 있지만 기능이 많아도 별로 안쓰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이 정도로 알아봤습니다. 개인취향으로 스케줄러를 잘 안쓰고 메모앱을 쓰는 편인데 적당한 사이즈에 심플한 듯 하면서 강력한 기능이 좋아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에버노트나 이런 헤비한 것들도 오래 썼지만 뭔가 좀 올드해져서 인가 아니면 그냥 무거워지는 프로그램이 싫어서 인지 잘 안쓰게 됩니다. 아마 단순하고 짧은 아이디어를 더 많이 끄적이다 보니 메모앱을 더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있겠으나 간단한 메모지가 필요할 때 한번 쯤 써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