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채널아트, 썸네일 등을 제작하는 일은 처음하는 초보자에게는 벅찬일입니다.
전문가를 고용해서 썸네일등을 맡길 수 있겠지만 역시 초보자에게는 금전적으로 부담가는 일입니다.
역시 인터넷은 무료 리소스가 최고입니다.
미리 캔버스를 사용하면 이 모든 디자인을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채널아트에 로고까지 만드는데 10분도 안걸려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해서 자신의 문구로 수정하면 됩니다.
이전에는 채널아트 만드는 일도 부담스러워서 유튜브의 진입장벽이었는데
이제는 미리캔버스가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해서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저작권 문제가 없는 다양한 그래픽 요소와 폰트 등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지만 꽤 예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은 기존의 구글 계정을 연결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미리캔버스는 크롬브라우저의 사용을 권장하지만 엣지브라우저도 사용가능합니다.
왼쪽 메뉴의 모든 템플릿을 선택하면 유튜브 썸네일과 채널아트가 있습니다. 채널아트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예시가 나옵니다. 선택 옵션이 많으니까 마음에 드는 녀석을 선택합니다. 개인적으로 채널아트는 심플한게 좋은 것 같습니다. 채널아트와 구독자 수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채널아트가 있냐 없냐 정도만 보는 거죠.
저는 심플한 체크무늬를 선택했습니다. 이것을 수정하겠습니다.
유튜브에 올리려고 하니 모바일 양쪽이 잘려나갑니다. 다시 미리캔버스로 돌아와 작업을 한 후 업로드합니다.
다음은 로고(유튜브 프로필 이미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템플릿에서 로고/프로필을 선택합니다.
기존 템플릿이 많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모양을 선택해서 텍스트를 바꿔줄 것 입니다.
왼쪽 요소를 추가하고 폰트를 바꿔서 자신만의 오리지널 로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은 적당한 사이즈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로고를 완성한 후 유튜브에 업로드합니다.
네 이렇게 하면 10분안에 채널아트부터 로고프로필까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양식을 맞춰 주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고요.
한가지 더 팁이 있다면 프로필 이미지의 적정 사이즈는 98 x 98 이상 4메가 이하의 파일을 권장하고요.
배너이미지(채널아트)의 경우 2048 x 1152 픽셀 이상 6메가 이하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이는 채널아트 템플릿을 사용하면 모바일 화면 PC화면 TV 화면까지 레이아웃을 잡아주니까 미리캔버스를 사용하시고요. 해상도가 좀 별로다 그런 분은 미리캔버스에서 템플릿 파일을 받아서 포토샵같은 별도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고해상도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데 채널아트는 어차피 채널아트 일 뿐이니까 구독자가 늘기 전에는 큰 의미는 없어요. 다른 매체들하고 다르게 유튜브는 영상이 좋고 최소 한주에 1-2개 씩은 올린다는 각오로 자주 올려야 구독자가 붙습니다.
채널을 좀 키운다음 광고비가 좀 벌리면 그때는 프로들에게 의뢰해서 멋지게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미리캔버스를 사용하는 것은 유튜브 채널 초기에 어떻게 할지 막막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저도 예전에 미리캔버스를 몰랐을 때는 채널 아트 만드는 것만 하루 종일 했던 기억이 있어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이 그냥 미리캔버스를 쓰는게 좋습니다.
유튜브 채널 여러개 만들기 | 유튜브 브랜드 채널만드는 이유
유튜브 구독자 수 비공개 | 유튜브 구독자 표시 없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