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가입하면 이제는 카카오 계정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카카오계정이 통합되면서 기존 티스토리 계정들도 카카오 계정에 합쳐질 예정이죠.
기존 계정은 2021년 4월까지만 로그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후는 카카오로 계정을 전환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하나의 계정당 5개의 블로그가 운영이 가능하고 최대 10번 개설할 수 있는데
이런 제약이 있기 때문에 추가 계정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쉽게말해 티스토리 계정이 2개 이상 사용하려는 겁니다.
카카오계정으로 통합되면서 다계정에 대한 논란이 좀 있었는데 결론은 추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여러개의 계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는 내용은 없는 것 같지만 그렇다고 막지는 않습니다.
보통 우리가 카카오톡을 휴대전화 1대당 이렇게 사용하기 때문에 계정을 더 이상 운영하지 못하는게 아니냐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카카오계정은 이메일 주소만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말인즉슨 티스토리계정이 통합되더라도 여러개 계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과 다른 이메일이 있어야 합니다.
전화번호가 아니라 이메일로 카카오계정을 생성할 것입니다.
이메일은 지메일 등 어떤 메일이건 상관없습니다.
이메일이 준비되면 아래 티스토리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카카오계정 하나면 아래 여러 서비스가 다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아래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클릭합니다.
서비스약관에 필수 부분만 동의합니다.
새로운 카카오계정에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인증메일 발송을 누릅니다.
이런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보안메일을 사용하려 했는데 안되는군요.
지메일이 일반적이니 지메일을 사용합니다.
닉네임은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 대략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바로 환영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화면에서 티스토리 약관에 동의를 하고 바로 블로그를 만들어봅니다.
블로그 주소만 변경불가하고 나머지는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 스킨 설정을 하면 회원가입이 끝나고 관리자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정관리에 들어가면 블로그 개설현황이 나옵니다. 하나 만들었으니까 4개 더 운영할 수 있고 개설 횟수는 9회 남았습니다.
나는 나중에 개설할 거야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나중에 카카오가 맘변해서 1인당 계정수에 제한 걸수도 있는 일이고
당장 사용안하더라도 일단 블로그를 개설해 놓고 글을 한개라도 올려놓은 계정은 나중에 구글에 노출이 더 잘됩니다. 글을 1,2개 올려놓고 시간이 지나면 오래된 글로 인식하여 SEO 점수를 올려주기 때문에 나중에 계정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여러개의 주제로 운영할 수도 있는 거니까 미리 개설해놓으면 좋습니다. 정말 괜찮은 글이라면 한 두개 써도 구글 키워드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2차 도메인 점수가 상당히 좋은 편이라 괜찮습니다.
워드프레스도 쓰는데 이건 정말 웬만해서는 도메인 점수가 안올라갑니다. 이거를 올려야 구글에 검색 노출이 잘되는데 2차도메인 점수 올리는 거는 웬만한 고수가 작업하지 않으면 오래걸립니다.
나중에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백링크를 걸어서 SEO 점수 올리기가 좋습니다. 그래서 많이 가지고 있을 수록 좋습니다.
카카오계정은 5년동안 로그인 안하면 계정 삭제한다는데 생각이 있는 사람은 5년이나 로그인 안하진 않겠죠;;;
어쨋든 필요한 만큼 잘 만들어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