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텔프(G-TELP)는 공인 영어시험입니다. 각종 자격시험이나 공무원 시험 등에 제출하는 영어대체 시험으로 예전에는 영어에서 토익이나 토플을 많이 봤는데 지금은 점점 지텔프로 넘어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AI시대의 영어능력

 

약간 거창하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정보화시대를 살아가면서 영어는 많이 필요합니다.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chatGPT가 나오고 나서 더 중요해진 것 같아요. 왜냐하면 AI 챗봇의 머신러닝에 집어넣는 데이터가 대부분 영어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인터넷 자료의 대부분은 영어 콘텐츠이기 때문이지요.

 

한 통계에서는 인터넷 콘텐츠의 56%가 영어라고 집계하기도 했습니다. 그 말은 영어 능력이 좋을 수록 빠르게 콘텐츠를 가져올 수 있다. 예전에 그런 이야기도 있었는데 코딩을 잘하려면 영어를 잘하면 된다고 - 파이썬에서 보는 것 처럼 영어 문장만 이해해도 어느정도는 코딩이 되니까요. chatGPT가 대중화되면서 자연어 처리 기술이 빠르게 혁신하고 있는데 영어 능력이 좋다면 다른 언어 사용자들보다 조금 더 앞서 나갈 수 있을겁니다.

 

뭐 번역기술도 좋아져서 영어를 배우는게 쓸모 없다고 할 수도 있는데 그런 이야기는 코딩도 그랬습니다. 한글 문서가 많아지고 번역기술이 좋아지면서 영어를 몰라도 된다고. 그래도 좋은 것들은 다 영어에서 먼저 나왔습니다. 번역기술이 더 좋아졌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는 건데(DeepL같은 AI번역기를 보면) 그게 이해능력보다는 정보 전달의 속도 차이라고 봅니다.

 

영어를 잘하면 자연스럽게 영어권 커뮤니티에 가서 놀게 되고 관련된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reddit 의 chatGPT에서 활동하는 것과 국내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것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국내 커뮤니티가 나쁘다는 것은 절대 아니고 트렌드적으로 사용하는 인구가 많은 영어권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됩니다. chatGTP는 알다시피 국내용이 아니라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범용 AI입니다. 이걸가지고 한국에서 돈을 버는 것도 좋지만, 생각을 바꿔 해외에서 사용할 서비스나 마케팅 테크닉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잡서론이 길었습니다만, 영어는 특히 IT쪽에 온라인 문서를 다루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수준에 오르는게 좋기 때문에 좀 해야한다 - 는 말입니다. 근데 기왕할거면 목적을 가지고 하는게 동기부여가 잘되니까, 지텔프 테스트의 패스를 목표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EVEL 2에서 65점 획득을 목표로 하면 학생들 같은 경우 취업, 직장인은 승진이나 자격증 시험에서 써먹기에도 좋을 듯 합니다. (일부대학에서는 학점인정)

 

*해서 이번 시리즈 포스팅은 지텔프를 하려고 합니다. 필자도 시험 점수가 필요해서 이번에 시험 신청을 해놨는데 지텔프는 시험 문항도 토익보다 적고 분량도 적은 편이라서 할만 한 것 같습니다.

 

지텔프 영역

영어의 세가지 영역을 학습하면 됩니다. 문법, 청취, 독해 이 세가지입니다.

 

여기서 기본이 되는 것은 문법으로 처음에 지텔프 문법을 마치고 독해와 청취를 같이 해주면 됩니다. 사실 문법만 할 줄알면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해주는 건데... 문법도 처음 기초 잡을 때 조금 시간을 들여서 해놓으면 좋습니다. 책들은 워낙 많으니까 적당히 유명한 학원 교재를 선택해서 책을 보거나 혼자가 힘들면 강의를 들으면 되고요.

 

 

이 시리즈 포스트에서는 시중 교재 스타일에서 조금 더 자유로운(뇌피셜?) 설명으로 가려고 합니다. 영어책은 우리가 학교다닐 때부터 엄청 많이 본 것 같은데(인문계라면 더) 어떻게 된게 문법 설명은 성문종합영어 이후 50년동안 별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다들 그 방식으로 배우고 그 사람들이 다시 입시에서 영어를 가르치기 때문에 변할게 별로 없는것 같기도 한데요. 필자도 오래전 학창시절에 그렇게 배웠기 때문에 비슷한 영어 사고회로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게 방식이 오래된거지 나쁜 학습법이라고는 할 수 없으니까요. 

 

외국어 학습에 대해서는 원래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 블로그는 처음에 일본어 기초 문법 같은 내용도 포스팅 했음;;;)

 

코딩이나 인터넷, IT기술 이런 것들이 다 영어 콘텐츠가 많은데 chatGPT가 나와서 영어사용능력이 더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이 침체된 IT짭블로그의 컨텐츠를 또 한번 채워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지텔프 기초 영문법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