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개설

IT 코딩관련 워드프레스를 개설한지 한달 정도가 됬습니다.

 

내용은 주로 프로그래밍 튜토리얼(파이썬, 자바 등) 들인데요. 아직 글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AWS로 이전하면서 글 30개 정도를 가져왔고 15개 더 써서 현재 45개의 글이 있습니다.

 

이 글들은 Rank Math SEO 점수로 평균 80점이 넘는 글들 입니다. (최소 600단어 이상 글들, 글자수로는 1500자 이상)

 

애드센스는 개설한지 3주 정도되서 승인 받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글 애드센스에 신청해보겠습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입이 되면 구글

digiconfactory.tistory.com

 

워드프레스 방문자 현황 (1개월)

 

워드프레스-방문자현황
워드프레스 방문자현황

현재는 하루 20~30명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매우 적은 숫자지만

IT코딩 포스팅은 비인기 종목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일단 성장을 하는 것 같긴 합니다.

 

워드프레스-방문자현황
워드프레스 방문자현황

 

무엇보다 구글 검색 유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글을 몇개 더 발행하면 1자리수에서 2자리수로 바뀔 수 있을 듯 합니다.

 

블로그를 좀 해보신 분들은 알텐데

한달만에 구글에서 검색이 들어오는 것은 티스토리나 네이버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블로그를 몇 개 더 운영하고 있지만 하루 방문자가 몇백이 넘어도

구글에서 한 명도 들어오지 않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글을 쓰면 구글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가 있고 네이버에 노출되는 블로그가 있고 트위터 페이스북 등 글의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Referring Sites 는 링크를 타고 들어온 사이트를 말합니다.

 

초기에 봇이 다녀가고 해킹시도가 계속 있었기에 그런 조회수가 나온 것 같은 메인페이지 결과를 제외하였습니다.

아직 즐겨찾기 같은 곳에 등록해서 오는 것은 아닐테니까요.

 

referring-site
referring site

 

그래프로 보면 별로 성장한 것 같지 않지만 초기의 방문은 거의 봇과 해킹시도에 집중되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방문한 것이 아니죠.

 

워드프레스-성장그래프
워드프레스 성장 그래프

그리고 최근에 100명 넘게 방문수가 늘어났는데 트위터 등에 새글의 배포를 시작하면서 생긴 유입입니다.

 

초기에 웹사이트의 지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링크를 좀 더 뿌려야 합니다. 유입량도 늘고 백링크도 생기기 때문에 구글 SEO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하진 않고 있는데 커뮤니티에 홍보를 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수천 수만의 유입을 만들기도 합니다.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맘먹고 어그로를 끄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게 마케터의 일이죠.

심하지 않을 정도의 어그로로 사람들을 모으는 것도 능력입니다.

요새 사람들은 어그로를 하도 많이끌려서 에지간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기 때문이죠.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어차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들이 보는 것 이므로 크게 이슈될게 없습니다. 그냥 저도 글을 쓰며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4차산업이 발달하면 기초 코딩 강좌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날 거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점점 잡블로그가 되가므로 순수한 코딩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또 이유없는 삭제나 검열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그래서 뭐 '루아의 문법'이라던가 그런 키워드로 검색해서 보는 글들인데 당장 상업적인 가치는 낮고 글도 별로 없는 분야지만 어쨋든 누군가 검색은 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코딩에 관한 글도 많지만 구글 SEO를 지켜 쓰는 글은 별로 없습니다. 티스토리는 그게 잘 안됩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만 써도 벌써 SEO점수가 차이가 납니다.

 

결과적으로 구글 검색이 되는 시기가 아주 느리진 않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장점은 한번 검색이 되기 시작하면 완전히 뻘짓을 하지 않는 이상 조회수가 잘 안떨어집니다.

 

이걸 구글용 글들을 쓰다보면 알게 되는데요. 티스토리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근데 쉽지는 않아요.

누가 가르쳐주지 않으니까. 제가 봤을 땐 티스토리에 그런 SEO 플러그인이 하나 제대로 나오면 진짜 대박일텐데

 

지금 티스토리를 보면 그게 언제 나올것 같지가 않습니다;;;

 

결론

최근에는 워드프레스를 시도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정보도 많아지고 이제는 좀 할만하죠.

 

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막막하다. 정보성 글을 써서 구글 유입만드는 것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한달만에 구글 검색 10개를 기뻐해야 하는 곳이니까요...

 

그래도 한가지 희망은 구글쪽으로 검색이 계속 늘고 있는데

어차피 IT쪽은 구글로 검색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유입량이 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딩검색으로 네이버 검색은 노답이에요. 온갖 광고만 판을 치고 있죠.

그리고 한글로 답이 안나오면 바로 영어로 검색해야 답이 나옵니다.

구글로 찾을 수 밖에 없어요.

 

그러다 보니 워드프레스 사용자도 더 늘 수 있다고 봅니다.

 

구글 검색시장 점유율 40%로 상승 네이버 점유율 하락 2021년 2월

 

구글 검색시장 점유율 40%로 상승 네이버 점유율 하락 2021년 2월

구글 검색시장 점유율 2021년 1월, 2월의 구글 검색시장 점유율이 40%로 올랐습니다. 올해 1월1일부터 3월초까지 네이버는 53% 구글은 4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도 동일기간에 비해 7%나 오

digiconfactory.tistory.com

구글의 시간별 실시간 검색어 확인 사이트 ezme.net

 

구글의 시간별 실시간 검색어 확인 사이트 ezme.net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에서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진후 여러모로 불편한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재미로 확인했던지 업무에 사용했던지 간에 실검을 확인하던 습관이란게 있어서 조건 반사적

digiconfactory.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