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 에디터 실행하기

vi 에디터는 터미널에서 vi 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vi 에디터는 향상된 vi 에디터라는 의미의 vim Vi IMproved 을 의미합니다.

 

윈도우 환경에 익숙한 사람들은 약간 혼동스러울 것입니다. 저도 텍스트 에디터를 열었는데 일단 글자가 입력이 안되서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리눅스는 마우스가 아니라 키보드를 우선시 하는 환경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처음에는 명령모드로 들어갑니다.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모드를 변경해야 하는데 vi는 키보드로 모드를 바꿀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i나 a를 누르면 입력모드로 바뀝니다. 여기서 다시 ESC키를 누르면 처음 실행했던 명령모드로 바뀝니다.

 

다시 i를 입력하고 입력모드로 들어가서 에디터에 내용을 작성하고 ESC 로 명령모드로 나옵니다. 여기서는 C코드를 작성했습니다.

 

그 후 ESC로 명령모드로 돌아와서 :wq hello.c 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종료해서 터미널로 빠져나올 것 입니다.

 

세미콜론 :wq 은 write quit 으로 쓰기 종료한다는 뜻이고 hello.c는 파일의 이름입니다.

 

vi 에디터를 열때 vi hello.c 라고 열면 기존에 파일이 있으면 기존 파일을 편집합니다. 파일이 없으면 파일명으로 새로 만들어서 오픈합니다. 저장된 파일을 종료할 때는 파일명을 제외하고 그냥 wq 로 종료하면 되는데, 리눅스가 처음이라면 이런 부분이 조금 혼란스러울지 모릅니다만... vim 편집기를 사용하신다면 이미 리눅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겠죠?

 

 

아래의 흐름처럼 모드를 변경하면서 사용합니다.

 

vi 실행 ⇒ 명령모드 ⇒ a나 i 입력 ⇒ 입력모드 (문서작성) ⇒ ESC ⇒ 명령모드 : 세미콜론과 함께 사용해서 파일의 저장과 종료등을 수행

 

처음엔 익숙하지 않겠지만 사용하다 보면 마우스를 사용할 필요없이 키보드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명령 모드에서 입력 모드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키보드

내용 (현재 커서를 기준)
i 현재 위치에서 입력
a 현재 위치 다음칸에서 입력
o 현재의 다음 라인에서 입력
s 한글자를 지우고 입력
I 현재 라인의 맨 앞에서 입력
A 현재 라인의 맨 마지막에서 입력
O 현재의 위칸에서 입력
S 현재 라인 한개를 지우고 입력

처음에는 그냥 i, a를 쓰는게 무난합니다.

 

실력이 늘면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키가 늘면서 속도가 빨라집니다.

 

단축키 말고도 키보드를 잘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Home End 키로 라인의 앞과 끝을 왔다갔다 할 수 있고 Page Down과 Page Up도 말 그대로 페이지를 이동하는데 유용한 키보드입니다.

 

키보드의 기본 기능을 잘 활요하는 것도 필요하죠. 때로 등잔및이 어두운지 Home End PageUp PageDown 바로 앞에 두고도 습관이 안되서 그런지 손이 잘 안 가기도 합니다. 텍스트 확경인 리눅스에서는 좀 쓰는게 좋습니다.

 

여러가지 단축키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주로 알아두는게 실제 사용법을 익히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 undo 와 redo

 

- undo 되돌리기 : u

 

- redo 다시하기 : CTRL + r

 

윈도우에서는 Ctrl + Z를 사용하던 습관이 있어서 혼동됩니다.

 

 

* 문자열 검색과 치환

 

검색은 여러 경우에 중요한 기능입니다. 검색은 명령모드에서 / 를 입력하고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치환은 :%s/검색한 문자열/새로운 문자열 입니다.

 

*종료할 때

 

종료할 때는 명령모드에서 : 세미콜론 후에 다음의 명령어를입력합니다.

명령어 내용
:q 저장하지 않고 종료
:q! 수정내용 무시하고 종료
:w 저장
:w  파일명 파일명으로 저장
:wq 현재 파일에 저장하고 종료

 

이 정도만 알아도 문서 작성에 큰 문제는 없을 것 인데요. vi 에디터의 특징은 사용하다 보면 키보드 사용법이 늘면서 마우스를 사용할 때 보다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우스가 편리한 장치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몇가지 규칙을 가지고 사용하면 키보드의 조합이 더 빠른 경우가 있습니다. 약간 작업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vim을 사용하다가 리눅스 텍스트 에디터의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emacs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조합키가 워낙 많다고 하는데 저도 아직 써보진 않았습니다. 주로 고인물들이 쓰는 것으로 유명한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vim 은 리눅스가 깔려 있는 곳이라면 거의 다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툴이 될 겁니다. 리눅스에서는 파일을 편집하는 경우가 많은데 vim 만 가지고도 다 할 수 있습니다.

 

더 명령어입력, 입력모드의 사용법 등의 상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help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령모드에서 :help 를 입력하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