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CLI(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에서 많은 작업을 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리눅스의 CLI 환경을 사용하려고 리눅스를 사용한다. 리눅스의 터미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에는 종류가 많아서 윈도우즈의 GUI 환경만 사용하던 사람들에게는 일종의 장벽같이 느껴진다.

 

그러나 최근에는 리눅스의 편의성이 좋아져서 설치부터 사용까지 많이 쉬워졌다. 리눅스만 사용하는 유저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다 기억하고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기본이 되는 명령어들을 조금 공부해두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어차피 한 이틀 사용하다 보면 자주 쓰는 명령어들은 자동으로 칠 수 있게 된다. 온라인에는 앞다투어 많은 정보가 나와있다.

 

구글에서 "linux commands basic" 라는 검색어로 쳐보니 최상단 스니펫에 아래와 같은 추천이 나왔다.

 

여기서 부터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모든 유저가 알아야할 35가지 리눅스 기본 명령어> 이런 글을 몇개 읽어보거나 혹은 필요할 때마다 찾아봐도 좋다. 어차피 본인이 타이핑하며 알아가야지 빨리 익숙해진다. 

 

35 Linux Basic Commands Every User Should Know (Cheat Sheet) (hostinger.com)

 

35 Linux Basic Commands Every User Should Know (Cheat Sheet)

Using Linux might seem hard at first. Once you learn some Linux basic commands, it'll be a complete breeze from there on.

www.hostinger.com

15 Basic 'ls' Command Examples in Linux (tecmint.com)

 

15 Basic 'ls' Command Examples in Linux

ls command is one of the most frequently used command in Linux. I believe ls command is the first command you may use when you get into the command prompt of Linux Box. We use ls command daily basis and frequently even though we may not aware and never use

www.tecmint.com

Linux command list AtoZ 라고 풀리스트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는데 사용하는 리눅스의 환경에 따라 추가 패키지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The Ultimate A To Z List of Linux Commands | Linux Command Line Reference (fossbytes.com)

 

The Ultimate A To Z List of Linux Commands | Linux Command Line Reference

Linux distributions can leverage an extensive range of commands to accomplish various tasks. For most Linux distros, bash (bourne again shell) is the default command-line interface or shell used to execute these commands. In this A to Z list of Linux comma

fossbytes.com

 

이 포스팅은 일반적인 명령어 몇개를 소개한다. 아마 다들 비슷비슷하게 나와있으니 까먹으면 검색해서 참조하는 것이 나을 것 이다. 한두번 검색하다 보면 금방 외워질 것이다.

 

아니면 help나 man 커맨드를 사용해서 나오는 메뉴얼을 참고하는 방법도 있다. 리눅스 명령어를 익히는데 과정을 따질 필요는 없으니 각자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1. pwd

 

* 의미: print working directory

 

* 내용: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를 출력한다

 

[사용례]

# pwd

지금 어디에 있는지 전체 경로를 알 수 있다. 경로 시스템이 윈도우즈와는 다르다.

 

df -h 로 전체 디렉토리 구조를 볼 수 있다.

 

가상머신의 디렉토리 구조

2. cd

 

* 의미: change directory

 

* 내용: 디렉토리를 변경한다.

 

[사용례]

# cd 디렉토리

cd /etc/ 처럼 / 슬래시를 붙여줘야한다. 현재 디렉토리는 ./ 이고 절대경로는 / 이다.

 

pwd 를 자주 쓰면서 어디에 있는 것인지 확인을 계속하다보면 위치감각을 가질 수 있다.

 

그냥 cd를 입력하면 root 디렉토리로 돌아온다.

 

 

3. ls

 

* 의미: list

 

* 내용: 현재 디렉토리에 들어있는 목록을 보여준다.

 

[사용례]

# ls

-> 옵션들이 많다. -ls -l 로 목록을 자세히 볼 수 있다. 파일의 권한 등이 나와있다.

 

 

4. man

 

* 의미 : 메뉴얼

 

* 내용 : 명령어의 메뉴얼을 보여준다.

 

[사용례]

# man ls (명령어)

 

ls --help 도 비슷한 내용을 보여준다. 명령어의 사용법을 모를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5. rm

 

* 의미: remove

 

* 내용: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삭제한다. 삭제할 때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 (root 사용자 제외)

 

[사용례]

# rm 파일명

 

6. cp

 

* 의미: copy

 

* 내용: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복사한다. 당연하지만 읽기 권한이 필요하다. (리눅스는 모든 파일에 권한 설정이 되어있다)

 

[사용례]

# cp 파일1 파일2 (파일1을 파일2로 복사한다)

 

7. mkdir

 

* 의미: Make directory

 

* 내용: 디렉터리를 새로 만든다. 디렉터리는 만든 사람의 소유가 된다.

 

[사용례]

# mkdir 디렉토리명

 

7. rmdir

 

* 의미: remove directory

 

* 내용: 디렉터리를 삭제한다. 권한이 없으면 삭제할 수 없다.

 

[사용례]

# rmdir 디렉토리

 

8. cat 

 

* 의미: concatenate (사슬처럼 잇다는 뜻)

 

* 내용: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한다. 보통 텍스트 파일을 출력할 때 사용한다. 여러개의 파일을 연결해서 보여준다.

 

[사용례]

1. 한개 파일인 경우

# cat 파일명

2. 여러 파일을 이어서 보여주는 경우

# cat 파일1 파일2

9. file

 

* 의미: file

 

* 내용: 파일의 형식을 표시한다.

 

[사용례]

# file 파일명

아스키 텍스트 파일이다.

 

10. clear

 

* 의미: clear

 

* 내용: 화면을 클리어한다. (출력된 내용을 지우고 깨끗하게 청소한다는 뜻)

 

[사용례]

# clear

 

11. history

 

* 의미: history

 

* 내용: 사용한 명령어의 역사를 보여준다. 가장 최근의 명령어를 첫번째로 역순으로 보여준다.

 

[사용례]

# history

 

12. head, tail

 

* 의미: head, tail (머리, 꼬리)

 

* 내용: 파일의 머리와 꼬리를 출력한다. 파일의 앞, 뒤 10줄을 출력한다. 파일이 긴 경우 앞부분과 뒷부분만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한다. 리눅스는 텍스트 기반의 환경에서 작업하다 보니 이게 중요한 일이다.

 

10줄이라는 것은 \n 개행문자를 말하는 것이다.

[사용례]

# head 파일명

# tail 파일명

 

13. mv

 

* 의미: move

 

* 내용: 파일을 이동한다. cp 명령어와 헷갈리기 쉬운데 cp 카피는 복사하는 것이고 mv는 현재 파일을 그냥 이동하는 것이다.

 

[사용례]

# mv 파일1 디렉토리/파일2

 

14. wc

 

* 의미: word count

 

* 내용: 파일의 글자를 카운트 한다.

 

[사용례]

# wc 파일

간단한 내용이라 사용법을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리눅스의 명령어가 이루어져 있구나 라는 감이 온다.

 


이 정도면 리눅스를 시작하는데 충분할 것이다.

 

리눅스에 관해서는 좋은 문서들이 많이 있으니 필요할 때마다 구글을 검색하는 것이 좋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