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4 튜토리얼 2

튜토리얼 2입니다.

 

튜토리얼이 이어지므로 지난 튜토리얼은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언리얼엔진4 튜토리얼 1 - Hour of Code - 무료 게임애셋, 게임라이브러리

언리얼엔진4 튜토리얼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언리얼엔진4의 무료 게임라이브러리 Hour of Code 를 사용합니다. 아래 기본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고요. Build Your First 3D Game: Learn Collis

digiconfactory.tistory.com

 

콘텐츠에서 블루프린트 폴더 안의 BP_checkpoint 를 찾아서 화면에 배치합니다.

 

 

체크포인트를 추가했습니다.

 

 

블루프린트를 더블클릭하면 블루프린트 브라우저가 열립니다. 블루프린트는 코드 없이도 작동하는 스크립트와 같은 도구입니다. 언리얼은 C++ 기반이지만 C++ 언어를 몰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엔진 소개 - 피직스

공을 찰수 있다.

언리얼4의 물리엔진을 사용하려면 Simulate Physics 를 체크하고, 콜리전 프리셋을 Physics Actor 로 바꿉니다.

 

물체가 하늘에서 떨어지거나 플레이어가 밀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를 처음보면 외계어같이 느껴질 수 있지만 스크립트를 처리하는 도구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쉬울거라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어쨋든 게임 디자이너들이 보편적으로 쓰고 있는 방식이죠.

 

어떻게 보면 코딩 스크래치와도 닮았습니다만, 훨씬 복잡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체크포인트의 이벤트 그래프입니다.

 

콜리전 이벤트 오버랩스 -> 쉽게말해 플레이어가 체크포인트에 올라서면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체크포인트를 처음 밟으면 활성화가 안되있겠죠. activate 시키는데 두번째로 밟으면 활성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벤트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벤트가 처리되면 선을 따라 쭉 실행되는 스크립트로 보면 됩니다.

 

체크포인트를 밟으면 머터리얼 색상을 바꿔주고, 플레이어 스폰 위치를 바꿔줍니다. 그러니까 플레이어가 이후에 죽으면 체크포인트에서 시작되는 겁니다.

 

스폰로케이션을 체크포인트 위치로 업데이트 해주면 위치가 바뀝니다. 마지막으로 체크포인트에 도달했다는 play sound at location 위치에서 소리를 출력합니다.

 

이걸 다 만드는게 아니라 기본 뼈대가 잡혀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만 추가하면 됩니다.

 

 

밟으면 색상이 바뀌는 것은 블루프린트 스크립트로 처리한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떨어져 죽어도 다시 여기서 리스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P_checkpoint 은 디테일에서 각각을 선택해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 보면 sphere_coll 은 콜리전을 위한 구체입니다. 와이어프레임 저건데 이렇게 플레이할 때는 보이지 않지만 여기서 발생하는 콜리전 이벤트 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도 블루프린트가 있습니다. 주로 키를 입력하면 발생하는 이벤트들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포스트 하나에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어차피 기본적인 플레이어 조작은 생성이 되있으니

 

하나씩 테스트 해보면서 알아가는게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언리얼4 공식홈페이지의 레슨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진행하는 튜토리얼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Moving Platforms and Checkpoints: Loops and Boolean Variables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Moving Platforms and Checkpoints: Loops and Boolean Variables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Lesson 2 | Many games include moving platforms to add a challenging and exciting game mechanic. In this lesson, students will learn how to build a game level with floating islands, using moving platforms.

www.unrealengin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