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4 튜토리얼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언리얼엔진4의 무료 게임라이브러리 Hour of Code 를 사용합니다.

 

아래 기본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고요.

 

Build Your First 3D Game: Learn Collision Detection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Build Your First 3D Game: Learn Collision Detection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Lesson 1 | Have you ever wondered how developers create platform games that involve running and jumping, while hopefully not falling to your demise? In this lesson, students will learn how to build a simple parkour course.

www.unrealengine.com

 

언리얼 엔진의 설치는 아래를 참고합니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4) | 설치하기 | 테스트 (tistory.com)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4) | 설치하기 | 테스트

언리얼 엔진의 설치와 테스트 언리얼 게임엔진은 에픽게임즈에서 게발한 3D게임 엔진이다. 유니티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상업용 게임 엔진이다. 3D의 성능에서는 말할 것 없이 최고의 평가르

digiconfactory.tistory.com

언리얼4를 설치했으면 에픽게임즈의 마켓플레이스에서 Hour of Code 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무료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을 실행하면 애셋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라이브러리로 가서 내 프로젝트에 설치된 Hour of Code 를 실행합니다.

 

 

프로젝트가 로드되었습니다. 상단 메뉴에 플레이버튼을 눌러서 실행해봅니다.

 

 

3인칭 시점으로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WASD 버튼으로 이동할 수 있고 SPACE 로 점프합니다.

 

 

ESC로 종료한 다음 이제 오브젝트(물체)를 조작해봅시다.

 

먼저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시야를 회전할수 있고 WASD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D게임과 닮은듯 차이가 있으니 적응하는데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벽을 뚫고 가는게 3D게임을 해킹한 느낌이죠.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이니까 해킹도 맞네요.

 

언리얼4 툴에서는 액터라고 합니다. 클릭가능한 모든게 액터입니다. 액터엔 속성과 동작이 있는데 사용법을 하나씩 알아가게 될겁니다.

 

상자를 클릭해봅니다. W키는 이동, E키는 로테이션, R키는 스케일입니다.

 

클릭하면서 조작해보면 운전하는 것 같으니까 크게 어렵지 않아요.

 

 

 

 

화면 위에 스냅값을 조정할 수 있는데 한번에 이동하는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은 민감하니까 정교한 작업에 사용하고 10정도는 무난합니다.

 

 

 

위와 같이 생긴 것은 플레이어 시작지점입니다. 시작점도 WER 로 바꿀 수 있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는 게임의 애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선택한 애셋은 콘텐츠 > Hour_of_Code > Static_Meshes 폴더에 있습니다.

 

우측의 창에서는 현재 선택한 액터의 매시를 바꿀 수 있습니다. 126항목이 있다고 나오죠?

 

Static Mesh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머터리얼은 표면 질감같은 것인데 마찬가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셋복사하기

Alt를 누르고 축을 이동하면 애셋이 복사됩니다.

 

매시의 콜리전 설정

 

매시 에디터를 사용하려면 우측의 메시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콜리전(충돌) 설정에서 단순콜리전을 클릭하고 콜리전 메뉴에서 18면체나 26면체 단순화 콜리전을 추가합니다.

 

초록색 표시가 콜리전 영역입니다.

 

 

 

콜리전 기본 세팅은 BlockAll 입니다. 다른 종류의 콜리전이 있지만 여기서는 그냥 BlockAll 합니다. 플레이어나 총알등을 막는 콜리전 세팅입니다.

 

 

플레이어가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콜리전이 없으면 그냥 떨어집니다.

 

단순화 콜리전 > 26면체 > BlockAll 세팅입니다.

 

 

alt 키로 캐릭터가 점프로 통과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복사해 줬습니다.

 

 

약간의 공백을 주면 좋습니다. 이 플랫폼 아래로 떨어지면 현재로는 플레이어가 올라올 방법이 없죠? 

 

 

 

페인 코징 볼륨을 아래쪽에 배치하면 플레이어가 처음 시작지점에 리스폰합니다.

 

마찬가지로 액터기 때문에 WER 키로 위치와 스케일을 배치합니다.

 

언리얼4에서 모든 것은 액터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LESSON 1의 목적은 저 앞의 빨간 화살표 까지 플레이어가 도착하는 것입니다.

 

이제 공중의 섬들을 가져와서 배치합니다.

 

사이즈와 모양을 조절하고 Alt 를 사용해서 애셋을 복사해서 길을 만듭니다.

 

 

 

게임플레이를 시작합니다. 간격이 적당할 수록 재미있습니다.

 

섬을 점프할 때 아슬아슬하게 도달하는 느낌으로 가야 스릴있습니다.

 

 

 

무사히 도달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더 멀리 점프할 수 있는데요, 멀리날기 때문에 플랫폼이 너무 좁아도 떨어져 죽을 수 있습니다. 그 어디쯤 적절한 판을 만들어야 의미가 있죠.

 

 

플레이어가 아래로 떨어졌을 때 Z값으로 리스폰시킬 수 있습니다.

 

월드세팅에서 월드메뉴에 월드바운드에 체크하고 킬Z값을 -4000 정도로 주면 좌표에 도달하면 시작지점에서 리셋합니다.

 

 

 Z값이 -4000이므로 기준점에서 4000이하로 떨어졌을 때 플레이어는 죽습니다. 안그러면 끝도없이 추락합니다.

 

본 튜토리얼은 권장연령이 낮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배울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Lesson 1 입니다~

 

Build Your First 3D Game: Learn Collision Detection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Build Your First 3D Game: Learn Collision Detection in Unreal Engine - Unreal Engine

Lesson 1 | Have you ever wondered how developers create platform games that involve running and jumping, while hopefully not falling to your demise? In this lesson, students will learn how to build a simple parkour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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