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마스터 가이드

C언어 마스터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C언어 마스터 가이드는 C언어 튜토리얼(자습서)로는 두번째로 쓰는 내용입니다.

 

처음 튜토리얼을 만들기 시작할 때는 두번째 만들면 더 잘 만들 수 있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만들려고 하니까 다시 막막해지네요...

 

첫번째 튜토리얼에서는 기초를 좀더 충실하게 담으려고 노력했는데

 

지금 보니 불만스러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보완할 생각입니다.

목표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중급적인 내용을 더 다뤄보려고 합니다.

 

중급의 내용을 다루기 위해서는 C언어 뿐 아니라 컴퓨터 구조나 운영체제에 대한 부분도 다뤄야 합니다.

 

C언어를 실행하면 되는게 아니라 C언어 외적으로 이해할 부분이 있다는게 약간의 장벽이 될 수도 있는데,

 

블로그라서 훨씬 쉽게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가 책보다 좋은 것은 하이퍼 링크 시스템이죠. 책은 읽다가 내용이 없으면 땡이지만

 

하이퍼링크는 진짜 지식을 바로 가져다 줍니다.


기초와 중급의 차이점이 뭐냐? 라고 하면 기초에서는 코드를 실행하는 일에 중점을 뒀다면 중급에서는 왜? 라는 질문을 좀 더 파고드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게 말하면 중급이고 안좋게 말하면 집착이죠.

 

컴퓨터를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집요함은 필요합니다. 특히 보통사람에게는요.

 

드롭박스 창업자 드류 휴스턴의 말을 많이 인용하는데,

 

'프로그래밍은 악기 연주와 같다'

 

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이게 연습을 많이 하라는 말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프로그래밍은 천재의 영역이라는 것을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코딩도장에서도

 

'프로그래밍은 공부가 아닙니다. 연습입니다'

 

라는 표어를 사용합니다.

 

코딩 도장은 좀 더 현실적이죠.

 

도장에 와서 수련하는 것 처럼 빡세개 해라는 겁니다. 안 그러면 상대에게 진다는 말이겠죠.

 

우리가 아는 악기의 연주자는 그냥 보통사람이 아닙니다.

 

무술의 대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의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수련을 해야 하는지

 

일반인이 평생동안 수련에 집중을 한다고 한들 그들에 견줄 수 있을까요?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게이츠에게

 

C언어의 데니스 리치에게

 

리눅스의 리누스 토발즈에게

 

구글의 세르게이 브린이...

 

생각하는 단계에 다다를 수 있을까요?

 

보통은 죽을 때 까지 그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도달한 그 단계의 털끝만도 못잡는게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요한 마음가짐을 갖고 프로그래밍 수련을 정진한다면 한 십년쯤 뒤에 그들과 대화가 조금이라도 통할지 모르겠네요.

 

따라서 집요하게 파고든다는 말은 매우 성실한 말입니다.

 

그 조차 생각하지 않는다면 다가갈 꿈도 꿀수 없는 세계입니다.

 

it works why?

 

 

필요한 선행학습

C언어 마스터 가이드는 C언어의 기초 문법을 건너 뛰고 제어문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아래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좀 더 수월합니다. 자료형과 변수 정도까지입니다.

C언어 기초 문법

C언어 1 - 1 | 통합개발환경 설치, 온라인 컴파일러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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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의 첫 시간이다. C언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발환경을 설치해야한다. C언어의 소스코드를 실행시키기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C언어의 소스코드는 텍스트 편집기로 만든 확장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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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2 - 1 | 자료형 | char 형 변수의 사용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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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의 자료형을 배워본다. 자료형은 무엇일까? 자료형을 논하기 전에 먼저 컴퓨터가 정보를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 봐야한다. 사람은 10진법에 익숙하지만 컴퓨터는 이진법으로 계산한다. 컴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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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2 - 3 | 자료형 | short형과 int형| 2바이트와 4바이트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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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트에 이어 자료형에 대한 내용이다. C는 정수값을 저장하는데 세 가지 자료형을 사용한다. 1바이트, 2바이트, 4바이트 크기의 자료형이다. 1바이트 자료형이 2-1의 char 형이다. * short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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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2 - 4 | 자료형 | float 와 double형| 4바이트 8바이트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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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서 실수를 표현하는 방식은 정수와는 다르다. 정수는 이진법과 2의 보수를 사용하는데 실수는 부동소수점(floating-point 방식)으로 수를 저장한다. 수학에서 배우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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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3 - 1 | 상수 숫자형 리터럴, 문자형 리터럴 const 키워드 (tistory.com)

 

C언어 3 - 1 | 상수 숫자형 리터럴, 문자형 리터럴 const 키워드

수를 다루는 저장 공간을 구분할 때 상수와 변수를 사용한다. 상수는 항상 같다. 항상 똑같은 변하지 않는 수를 말한다. 프로그램에서 한번 값이 대입되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변하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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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3 - 2 | 변수의 개념 (tistory.com)

 

C언어 3 - 2 | 변수의 개념

변수는 변하는 수이다. 변수는 두가지 시간을 거친다. 바로 컴파일 시간과 실행시간이다. 변수는 컴파일 시간에도 바뀔 수 있고 실행시간에도 바뀔 수 있다. 변하는 수의 숙명이다. 변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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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사실 프로그래밍을 마스터한다는 말은 휴먼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자체가 한 사람이 마스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 지고 있는 2021년입니다.

 

그렇지만 자기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의 특성과 사고방식을 마스터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어떠한 신기술이 나와도 C언어라는 틀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마스터는 존재합니다.

 

남이사 뭐라하던 자기가 타는 말만 길들이면 되는 거죠.

 

그러기에 C언어는 최고의 조건을 가진 언어입니다.

 

 

 

*외부참조링크

 

ANSI C 규격 | Microsoft Docs

 

ANSI C 규격

ANSI C 규격에 대 한 Microsoft C 런타임 명명 규칙의 개요입니다.

docs.micro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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