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자습 개요

 

일본어 자습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일본어를 시작하면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히라가나 공부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자를 눈으로 익히고, 귀로 듣습니다.

 

2. 들은 그대로 발음을 따라합니다.

 

3. 히라가나를 읽고 씁니다.

 

언어는 습관이므로 처음에 길을 잘들여놓는게 중요합니다.

 

다행히 요새는 멀티미디어 컨텐츠가 많아져서 좋은 선생님들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1. 첫번째로 할일

 

첫번째로 할일은 일본어의 문자를 익히는 것 입니다. 일본어의 발음은 오십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십음도라고 합니다.

 

한글에 비하면 많이 적습니다. 일본어의 발음중에 90프로는 한국인이 이미 알고 있는 발음입니다. 물론 억양(인토네이션)과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만, 제대로 10분만 연습하면 일본인이 알아들을 정도의 발음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한국인이 일본어 발음하기 쉬운 것은 한글의 특징에 있습니다. 반면 일본인들은 한국어를 잘하기가 힘듭니다. 일본인은 오십개의 발음만으로 살아왔고, 한글은 그 보다 200배 많은 11,000개의 글자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성,중성,종성의 조합 개수)

 

그래서 한국인이 시작하기 쉬운 언어가 일본어 입니다. 아래의 유튜브 강의는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를 위한 히라가나 강의입니다. 50음도에 대하여 1시간 정도의 내용입니다.

 

히라가나 강의

히라가나 학습사이트 (쓰기 순서 및 음성지원)

 

히라가나- 알파벳 | 일본말 첫걸음 | NHK WORLD-JAPAN

일본어의 기본 음절의 하나인 히라가나의 읽기와 쓰기를 배웁니다. PDF 히라가나표는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공공방송인 NHK는 정확한 일본어 강좌를 제공합니다.

www.nhk.or.jp

강의를 듣고 위에 NHK일본말 첫걸음 사이트에 들어가서 히라가나 표로 공부를 합니다. 강의는 1시간 들었으면 연습은 최소 30분은 해야됩니다.

 

연습은 반복해서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최대한 비슷한 음을 내려고 노력합니다. 입이 지칠때까지 해주는 게 좋습니다.

 

발음도 얼굴과 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외국어는 우리가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을 많이 씁니다.

 

듣기만 하고 발음을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열심히 발음합니다. 듣기와 발음하기 비율은 듣기 3번 발음 1번 정도가 제일 좋습니다. 단 자기 컨디션에 따라 조절하면서 합니다.

 

 

아래 영상을 따라하며 히라가나를 손으로 써봅니다.

 

 

* 어플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히라가나를 다 익혔으면 그 다음은 기본 회화와 문법으로 들어갑니다. 과거 포스팅에서도 소개 했지만 NHK 일본어 첫걸음을 추천합니다.

 

* 일본어 첫걸음

 

일본말 첫걸음, 무료청취&교재 | NHK월드 라디오일본

일본의 공공방송 NHK가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무료 일본어 강좌입니다. 도쿄의 한 대학에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안나의 이야기를 들으며 문법과 어휘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www.nhk.or.jp

과거에 제가 일본어 기초를 배웠을 때는 다락원 교재와 EBS 영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당연히 지금 보다 열악해서 결국 일본에 가서 실전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너무나 좋은 자료가 많아서 굳이 일본에 가서 배울 필요가 있나 생각도 듭니다.

 

독학만으로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발음 적인 부분이 혼자서 안되는 부분이긴 한데, 원어민 선생님을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 만나서 해결하고 나머지는 어차피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원어민 선생님한테 그런 것까지 다 배우기엔 돈도 시간도 좀 아깝습니다.

 

유튜브만 검색해도 유명 어학원의 자료가 가득하고 무엇보다 일본어 유튜브 선생님들의 강의가 가득합니다. 그것도 매우 퀄리티가 좋습니다. 지금 일본도 폭발적으로 유튜브가 늘어나서 우리나라 이상으로 활성화 되있습니다.

일본어 학교에서 조차 가르치지 않았던 생생한 일본어가 가득합니다.

 

아래에 몇가지 영상을 추천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웬만하면 원어민의 강의를 듣는게 좋습니다. 그들도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히라가나를 가르칠 때는 어린이에게 가르치듯이 합니다. 그런 교수법이 특징이죠. 일본인 특유의 친절함. (약간 오버갈때도 있음)

 

LEARNING KANJI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채널입니다. 정말 소리소문없이 외국인들이 좋아합니다. 1인칭 시점으로 내가 공부하는 느낌이 나죠. 외국인들이 봤을 때 아 일본인은 이렇게 공부하는 구나... 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서예가 타쿠미 선생

이쪽도 비슷한 학습 채널입니다. 이젠 서예가가 눈앞에서 직접 써주니까 더 바랄게 없네요. 필체의 아름다움을 감상함과 동시에 아날로그 히라가나도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의 교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훨씬 더 인상 깊습니다.

 

LEARN JAPANESE 101

외국인들 특히 영어사용자를 위한 일본어 채널입니다. 일본인 강사들이 영어로 일본어를 가르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다른 경험이죠. 일본인들의 영어 발음이 사실 국제 표준에서는 좀 멉니다. 하지만 열의가 느껴져서 더 좋은 채널입니다.

 

아이우에오 우타

아이우에오 노래입니다. 어린이들이 배울 때 부르는 노래도 한번 들어봅니다.

 

 

역시 아이들이 보는 채널입니다. 외국인 어른이가 봐도 도움이 됩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는 언어적으로 어린이와 다를 바 없습니다.

 

Japanese Ammo with Misa

영어가 유창한 일본인의 영어로 하는 일본어 강의입니다. 미모가 빼어나서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밖에 유튜브의 검색창에

 

ひらがな

 

로 검색하면 수많은 영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학원에 갈 필요가 없는 시대죠.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에 따른 영상들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