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닝스타(evening star) 패턴은 저녁별 패턴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베어리시(하락추세) 전환을 기대하게 하는데 모닝스타 패턴과 반대라고 보면 됩니다.
이 패턴은 세개 캔들로 구성됩니다. 아래의 캔들을 보면 첫번째는 불리시 장대 양봉이 나오고 그 다음에 작은 캔들이 나와서 고점을 갱신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음봉이 출현하여 매수세의 장악이 끝났음을 암시합니다.
1. 첫번째는 양봉에서 시작한다. 상승추세선의 끝나는 지점에서 종종 출현한다.
2. 두번째 캔들은 작은 캔들로 양봉, 음봉 모두 가능하다. 도지가 될 수도 있다. 첫번째 캔들에서 막힌 저항층을 뚫으면 무효가 된다. 보통은
3. 마지막 캔들은 추세 전환의 신호를 알리는 음봉이 출현한다.
이것도 모닝스타 처럼 정확히 맞는 차트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흐름에 포커스를 맞추는게 필요합니다. 첫번째 매수세가 장악한 양봉이 나오고 그 양봉이 저항을 만나서 밀리는 부분이 나오고 그 다음에 긴 음봉이 나와서 상승이 끝나고 추세 전환의 기대를 갖게 합니다. 아래 비트코인 일봉처럼 3번째 캔들은 꼬리로 라도 첫번째 캔들보다 낫은 가격으로 찔러 줘야 됩니다. 세번째 캔들 이후 몇번 더 하방 매물대를 찌르고 결국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꼬리가 길다는 것은 그만틈 매수세가 있었고 또 여러번 찌르는 과정에서 버티지 못했음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