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주식은 특기가 아니지만 캔들 차트 패턴을 읽는 것은 어떤 종목이건 동일합니다. 사실 비트코인의 차트 기술은 주식의 기술적 분석 이론들을 토대로 가상화폐에 맞게 약간의 조정을 한 것 이니까 하나의 차트에서 캔들 분석이 가능하면 어떤 차트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며칠간 꽤 유의미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데 삼전은 코스피의 대장주고 전세계 IT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기업이므로 이것이 가상화폐 시장과 전혀 무관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측면이 있으나 오늘은 캔들 패턴을 중심으로 월봉부터 일봉까지 훑어 보겠습니다.

 

먼저 월봉입니다. 5월달 봉(이번달) 말일에 가까워서 72300원까지 올랐습니다. 이것 자체도 놀라운 사실인데 올해가 시작했을 때 55000원 이었습니다. 월봉 5개가 31%니까 엄청난 상승입니다. 삼성같은 대기업에 30% 수익이란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근데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떨어진 것만 기억하고 오른 것은 잘 인정을 안합니다. 월봉은 아직 마감안했지만 거래일 하루 남았고 일단 7만원대에서만 월봉 마감해줘도 강한 상승세의 유지가 예상됩니다.

월봉으로 봤을 때 해소되지 않은 매물대가 좀 있습니다. 근데 따지고 보면 월봉 마감한 최고가(ATH)는 82000원대입니다. 그것은 삼성전자는 지금보다 1만원만 더 올라서 월봉마감을 하면 차트의 상방이 뚫려있는 겁니다. 이론적으로는 슈팅구간이지요. 삼성은 워낙 시총이 큰 회사라 여기서 얼마나 더 가겠느냐? - 는 회의감도 있겠습니다만, 여기서 보면 십만전자가 그렇게 허황되게 보이진 않습니다. 일단 월봉상에 메이저 지지 52000원을 확실히 설정해두고 캔들 패턴으로 보면 적어도 전고점을 리테스트하는 움직임을 기대하게 합니다.

 

다만 한가지는 보면 EMA10-20은 아직 골든크로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 가격대를 횡보만 해도 월봉 골든크로스 빨을 받을 수 있습니다. EMA적으로 보면 이건 100% 십만전자 가는 모양인데... 조금 보수적으로 볼 필요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차트 리뷰

 

다음 주봉입니다. 주봉은 최근 마지막 3주 양봉이 극적입니다. 봉의 길이를 보면 교과서 같은 상승인데요, 주봉은 EMA10-20 골든크로스가 나온지 벌써 꽤 됐습니다. 캔들 패턴과 더불어 EMA가 상당히 예측력이 좋습니다. 주봉레벨에서 EMA10-20골크라면 꽤 오래 멀리갑니다. 한번 경향이 바뀌면 주봉 수십개가 나올 때까지 잘 떨어지지 않더군요. 삼성전자같이 정말 우량주, 좋은 차트는 골크 의미가 상당히 깊습니다.

 

삼성전자 차트 리뷰

 

다음 일봉 차트입니다. 일봉도 EMA를 중요하게 보지만 필자는 그보다 지지, 저항, 추세선 위주로 봅니다. 지금 일봉 위에는 성가신 매물대가 많은데 이것들이 1,2,3 처럼 꽤 강한 저항을 만들어냅니다. 여기를 한번에 돌파하는 것 보다는 위로 치고 내려오고를 반복하며 시간을 들일 수도 있지요.

삼성전자 차트 리뷰

 

삼성은 주가적으로 매우 훌륭한 회사입니다. 아래 주봉 10년치를 보면 엄청납니다. 회사가치를 수십년간 이 정도로 발전시킨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지요. 2016년 이후 피보나치 되돌림 0.5가 최고 조정일 정도로 이 차트는 월봉에서 조차 그 수익성과 안정성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차트는 1990년대 부터 보면 더 흥미로운데 마치 한국 경제 발전의 역사를 그래프로 축소해놓은 것 같습니다. 삼성에 한해서는 월봉 그 이상까지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삼성에 장기라는 것은 적어도 10년 단위 차트인 것이고 단기는 최소 월봉이상, 이런 느낌으로 타임프레임을 전제하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단지 지금 시점에서 타점을 찾는다면 월봉 EAM10-20 골든크로스와 레인지 52000~85000원에서 상방이건 하방이건 돌파가 나오기 전에 충분히 매매가 가능해보입니다. 근데 지금 데스크로스가 2022년6월이고 골든크로스가 2023년6월이면 좀 짧기 때문에 가성비 나오는 타점을 잘 노려야지 지금 오른다고 또 7만원에 들어가면 조금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근데 삼성전자 차트는 어쨋든 강세 차트기 때문에 월봉 골크가 나오면 거의 상승 추세 쪽에 무게가 실리고, 물타기 횟수도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 로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삼성전자를 사는 사람들의 인식 중에는 - 어차피 삼성전자가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 주식이 무슨 소용이냐~ 라는 아이디어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생각보다 주가 방어를 잘 합니다. 어려울 때는 그게 중요하지요. IT, 스타트업들 상장이 안되는 것과 달리 아 그래도 이건 지킬 것이다 - 라는게 하락장에서 리스크를 낮춥니다.

 

삼성전자 차트 리뷰
월봉 삼성전자

 

필자는 주식은 메인이 아니라서 조금 분석이 부족합니다만... 비트코인도 뭣모를 때 시작해서 다양한 기법과 분석글을 연재하면서 더 많이 알게된 측면이 있습니다. 주식은 또 우리 경제 돌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게 따지고 보면 코인시장의 유동성이나 다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편의상 시장을 나눠서 이야기하는 거지 차트가 반전할 때 되면 거진 비슷한 추세를 갖습니다. 그 안에서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률이 나오는 쪽으로 돈(자본)은 이동하는 거지요.

삼성전자 주주들도 힘겨운 시간을 보냈는데 지금 막 들썩들썩해야 정상입니다. 일단 필자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5월봉 7만전자에 여유있게 마감

- 월봉 골든크로스 앞둔 시점

- 강력한 지지는 5만5천원대

(여기는 쉽게 안깨질 거라 봄)

- 월봉 마감 최고점(ATH) 8만2천원대 리테스트 여부

(연내나 내년 상반기든 주가가 7만원대 이상에서

놀면 리테스트가 자연스러워 보인다)

 

주가 상승의 재료가 뭐든간에 캔들만 놓고 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이 포스트는 개인의 뇌피셜이므로 하나의 의견으로 참고만 하시고 매매는 오로지 본인만의 고유전략과 결단으로 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