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캔들을 배우다 보면 개별 캔들의 패턴을 아는 것만으로 부족합니다.
캔들에 대해 아는 것을 어떻게 전략과 전술의 고차원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트레이드는 개인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알아서 잘 하면 그만이지만 교과서적인 방법론을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체계가 있는게 길게 봐서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매 전략의 개요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시장에 대한 세가지 측면을 고려합니다.
시장의 방향성을 읽는 방법은 '비트코인 캔들 매매 기초'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추세선을 가지고 읽는데 먼저 큰 시간 프레임에서 작은 시간 프레임으로 장기, 중기, 단기의 개념을 정리해서 현재 시장의 흐름을 읽습니다. 이동평균선 같은 유효한 보조지표(오실리에이터)가 여러개 있지만 그보다 먼저 타임 프레임별로 주요 추세선, 지지 저항 구간을 그려본다면 전체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매일 차트를 열 때 주봉 부터 열고 추세선을 체크하는 것은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지지 저항 레벨도 시장의 방향성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입니다만, 좀 더 세밀하게 지지와 저항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더 중에는 짧은 타임 프레임으로 온갖 지지.저항선과 추세선을 긋고 30분 단위로 방향성을 예측하는 차티스트도 있습니다만, 작은 타임 프레임은 노이즈가 심해서 확률이 좋기가 힘듭니다. (그걸 몇년째 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초보자가 그런식으로 하면 승률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지 저항 레벨을 세밀화 하는 것은 어느정도 필요한 일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현재 비트가 22K~23K 레벨에 있는데 1시간봉에서 22.5K의 지지와 23.6K의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지금 어느 구간대에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은 트레이더가 알아내려고 하는 건 매도와 매수 신호입니다. 수많은 분석을 하며 기다리는 이유는 매매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캔들 패턴에서는 시장의 심리적인 측면을 설명하기 때문에 그 안에서 매매 신호를 찾아내야 합니다. 의미있는 패턴을 하나만이라도 찾아서 그걸 근거로 매매를 하는 것은 승률적으로 높습니다. 승률은 높은데 그 다음에는 이제 포지션을 정리하는 기술(현물이라면 매도) 까지 알아낸다면 훌륭하겠지요.
*위의 세가지 측면은 꼭 비트코인이 아니라 주식 시장이나 다른 어떤 자산시장에도 적용가능합니다. 캔들 차트를 만들 수 있다면 다양한 세상의 현상에도 일정한 캔들의 패턴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세가지 측면에 대하여 질문과 답변을 해봅니다. (시장을 분석하려는 그 시점에 해야 한다)
1. 현재 시장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 (누가 무엇을 하고 있나에 대한 질문이다) 상승장이냐 하락장이냐 조정장이냐 반등장이냐 어느 범위에 속해 있는가?
-> 2022년 8월4일 현재 기준으로 시장은 중기 하락장에 갖혀있다(작년 11월부터 약 9개월 이상 약세장이 지속 중이다)
-> 단기적으로는 7월 중순부터 약간의 반등이 진행중이다
2. 지지와 저항 레벨은 어디인가?
-> 이것은 주봉, 일봉, 시간봉 순서로 봐야 합니다.
현재 주봉 지지는 20.6K, 18.5K가 있고 저항은 24.3K, 26.4K에 있습니다. 주봉 지지와 저항이라는 건 주간 캔들에 깨질 확률이 높은 것 입니다. 범위가 더 크겠지요.
일봉에서 보면 좀 더 지지 저항 레벨이 세분화됩니다. (아래 푸른색 선) 이런 식으로 세분화 시키면 타임 프레임이 작을 수록 더 많은 지지 저항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시간봉 정도까지는 주요 지지 저항을 쳐놓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만 쳐도 흐름을 읽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 비트코인은 4시봉과 일봉에서 많이 겹친다)
단타 매매에는 더 많은 지지 저항이 있지만 분봉 단위에서는 노이즈가 많아져서 순식간에 뚫리기 때문에 초단기 매매를 하지 않을 거면 너무 과도하게 그을 필요는 없습니다. (차트만 지저분해진다) 그 보다는 이동평균선을 켜놓고 보는게 낫습니다.
지지 저항은 포지션 잡기 가성비가 좋은 구간입니다.
매매 신호는 캔들일 수도 있고 추세선, 지지.저항 등 다양한 곳에서 나타납니다. 캔들 매매에서는 주로 캔들 패턴을 근거로 다른 요인들(지지.저항, 추세선 등 모멘텀 보조지표)과 함께 보고 결정합니다.
향후 캔들매매 포스팅에서는 이제 캔들 패턴으로 매매 신호를 잡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