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바드(Google Bard)가 이례적으로 한국어 서비스를 먼저 출시했습니다. 다국적 기업인 구글이 뭔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때는 사용자가 많은 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를 중심으로 출시하는게 관례였는데 갑자기 쌩뚱맞게 한국어 서비스를 먼저 출시해버려서 언론들도 약간 둥절하고 있지요.
정확히는 일본어와 한국어로 180개국에서 영어와 일본어, 한국어로 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한 것 입니다.
MBC 뉴스 보도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준환 교수가 말하길 한국어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구글의 기술적인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 라고도 평론했는데요. 이것은 조금 컴퓨터적으로 보면 한글의 난이도가 어려운 것은 이해가 가지요.
한글의 유니코드는 총 11000개가 넘습니다.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어진 한글은 매우 과학적인 언어이지만 한편으로 이를 컴퓨터에 구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알파벳은 소문자 26개 대문자 26개로 52개만 있으면 언어가 되지만 한글은 11000개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ChatGPT에서도 토큰 사용량에 있어서 같은 내용을 질문했을 때 두배 이상이 소요되는 등 GPU 파워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GPT사용시 영어로 답변을 받고 다시 AI 번역기를 돌리기도 한다)
일본어의 경우 오십음도를 사용하지만 국민 한자어 2000개를 사용하고 거기에 훈독과 음독의 두가지 읽는 법이 복잡하고 한자와 히라가나 믹스에 따라 읽는 방법과 뜻도 달라집니다. 오십음도만으로 놓고 보면 간단하지만 일본어는 한자어가 기본이기 때문에 한국어와는 또 다른 처리의 어려움이 있지요.
코드의 가짓수로만 봤을 때는 수만개의 한자어를 사용하는 중국어가 GPU 파워도 많이 필요하고 난이도도 높아 보이지만 중국같은 경우 시장의 특수성으로 고작 5% 남짓한 점유율입니다. 그렇게 보면 네이버가 검색 시장을 점령한 한국도 구글에게 썩 호의적이진 않지만 그래도 한국은 대략 30% 정도 점유하고 있고 또 무엇보다 한국 유튜브가 괜찮게 돈을 벌어주고 미국 IT기술에 친화적이기 때문에 중국과는 다르지요.
해서 바드에 일본어와 한국어를 영어 다음의 언어로 출시한 것은 구글의 기술력 과시이다 - 는 것은 꽤 예리한 포인트를 지적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시작하는 것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됩니다. Bing 이 얼마전에 waiting list 없에고 무료로 풀었듯이 Bard도 그냥 로그인 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한가지 알아둘 것은 바드는 현재 실험버전입니다
사용법은 chatGPT처럼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됩니다. 심플한 것이 Google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이제 웬지 모르게 GPT나 Bing을 따라한 듯한 기분도 드네요. 역시 뭐든지 먼저 하는 회사가 오리지날이 됩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ChatGPT와 Bing이 나왔을 때와 같은 흥분이 되지는 않네요. 이번만큼은 구글이 뒤쳐졌다는 느낌입니다.
왼쪽 메뉴에 Bard 활동은 과거 프롬프트 기록입니다. FAQ는 구글식의 FAQ 문서이고 업데이트는 현재 업데이트 상황입니다. 도움말 및 지원도 있습니다. 구글 문서 스타일이라 딱히 볼 건 없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2023년5월10일을 기점으로 한국어와 일본어를 지원합니다. 180개국에서 영어, 한국어, 일본어로 Bard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름 구글 역사에서 중요한 시점이네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챗봇을 써보겠습니다 ㅎ
첫번째 질문을 해봅니다. 삽질 한번이 나오는데 두번째에는 제대로 나오네요. Bard가 한국어로 나온다고 했을 때 기대했던게 구글에는 양질의 한글 문서들이 꽤 있기 때문에 ChatGPT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더 최근의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삽질만 빼고는 시작이 괜찮네요.
논란의 그 질문을 던져 봅니다. 독도는 우선 대한민국 영토라고 하는데 국제법상 영토 분쟁은 진행중이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질문은 일본어로도 해줘야 알 수 있지요. 여기서는 또 독도를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다고 나와있으니 잘못된 문서의 학습인지 아니면 일본어 검색 문서들을 학습한 것인지는 알 수 없겠네요. 실효지배라는 말의 의미는 실제적으로 영토에 군대가 주둔한다던가 그런 측면에서 보면 독도에 국군을 배치한 한국이 독도를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건데 말이 맞지 않습니다. 아마도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극우 세력의 웹사이트를 학습한 결과가 아닐까 - 싶습니다.
AI 챗봇은 딱히 의견이 있는 녀석이 아니라서 여러가지 인기가 많고 유명한 문서들을 학습한 결과를 보여줄 뿐 입니다. 그러니 한글어 검색에는 독도를 한국 땅으로 일본어 검색에는 일본이 지배하는 것으로 그렇게 문서에 쓰인데로 읊어줄 뿐인 듯 - 뭔가 영혼이 없어 보이네요.
다케시마(한국명: 일본해)는 동해(독도)에 위치한 도서입니다.일본과 한국 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지만 국제적으로는 일본이 실효지배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에도 시대부터 다케시마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인식하고 어업과 표류민 구조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한국은 1951년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이 체결될 때 다케시마가 일본 시정권에서 제외된 것을 근거로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은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명확히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 측은 이 주장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케시마문제는 한일관계 현안 중 하나로 양국은 그동안 수차례 협상을 시도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뭐 AI 챗봇에 많은 기대를 하는 시간은 이미 지나가고 있으니까, 다른 것을 해보지요.
레시피를 요청합니다. 또 나름 자타공인 김치찌개의 전문가로써 레시피를 스캔해봤습니다. 어- 간결하게 잘 나왔습니다. 김치찌개는 대단한 비결이 있기 보다는 절제된 미학이 있기 때문에 레시피에 최대한 압축된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데 그 잘 표현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구글 Bard가 특이한 건 다른 답안 보기라는 방식으로 생성해준다는 점입니다.
위에 레시피가 그냥 재료와 절차를 나열하는 방식이면 세번째 대안은 좀 더 구어체로 텍스트를 길게 써주는 방식입니다. 사람마다 이런 구어체 레시피가 좋을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최대한 간결한 첫번째 레시피가 좋을 수도 있겠지요? 이런 부분은 Bard의 포인트 같습니다.
이번엔 조금 민감한 국제 정세에 대한 질문을 해봤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 중립적인 답변을 내놓는데 텍스트가 길지는 않은데 좀 더 정제된 듯한 요약입니다.
스포츠에 대한 질문을 해봤습니다.
영어 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좀 됐지만 한국어 서비스는 이제 시작된 것이라 이게 어떻게 사람들의 호응을 받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미 chatGPT나 New Bing에 적응해서 잘 쓰는 사람들도 많을테고 bard는 구글 문서의 학습이 많은 것은 장점이겠지만 AI챗봇을 쓰다 보면 별로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지요.
쓰다 보면 Bard는 프롬프트 제한도 있는 것 같고 다양한 프롬프트를 설계할 수 있는 chatGPT나 실검을 활용하는 bing에 비해 그렇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뭐 구글이 계속 업데이트는 하겠지만... 단지 최근 유출된 구글 내부 문서에 의하면 구글의 엔지니어들 자체가 이미 생성AI 시장에 대한 회의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메타가 끌어들인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승산이 없다고 보는 것 같아서 Bard 자체가 더 나아진다는 기대를 갖는 건 뭔가 약해보입니다.
다만 구글은 이미 가지고 있는 서비스들이 많기 때문에 구글의 기존 생태계와 접목 시키는 것에서 해답을 구하지 않을까 뇌피셜 예상 해봅니다. 역시 지금 상황에서 그게 큰 메리트인지는 알 수 없지요.
Bard를 쓰다보면 일부 내용은 chatGPT 초기 보다 좋아보이고 그런데도 웬지 흥분되지는 않습니다. chatGPT를 처음 써봤을 때의 그 흥분감을 현재 bard에서 느끼는 건 무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필자만 느끼는게 아니라 chatGPT부터 여기까지 온 많은 유저들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린 ChatGPT와 철학을 논했다구~ 라며) 웬지 AI에게 해볼만한 질문은 다 해본 듯 한 기분도 듭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도 대답도 이제는 식상하지요. AI챗봇인데 당연히 의식이 없겠지요. 그냥 머신러닝을 많이한 언어 모델이니까요.
이제 다음에 기다려야할 것은 오픈소스 기반 AI 챗봇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오픈소스가 상용 AI챗봇들을 빠른 시일내에 앞지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구글 유출 문서에서도 나옴)
대기업의 AI챗봇이 나올 때 마다 리뷰를 하고 있는데 이제 넥스트 상용 AI 모델이 나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또 뭔가 나와서 세상을 들었다 놔야 할만하지요 ㅎ
chatGPT 가입하고 시작하기 / chatGPT text completion 사용방법
빙 ChatGPT (새로운 Bing) 사용 후기 - MS Bing AI 리뷰
MS Bing AI 이미지 생성기 리뷰 (MS Bing AI Image Creator powered by DALLE) / ChatGPT로 이미지 생성용 프롬프트 만들기
Stable Diffusion Webui 로컬 PC에 설치하기 - 스테이블 디퓨전 webui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