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m은 node package manager의 약자입니다. 다양한 노드 패키지와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매니저인데요.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것들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스스로 패키지 매니저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되는데요. 아주 좋은 오픈소스의 정신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npm 가입하는 것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npm 계정을 만들도록 합니다.

 

npm (npmjs.com)

 

npm

Bring the best of open source to you, your team, and your company Relied upon by more than 11 million developers worldwide, npm is committed to making JavaScript development elegant, productive, and safe. The free npm Registry has become the center of Java

www.npmjs.com

 

 

npm 가입

 

간단히 계정을 만들면 다음 화면으로 로그인 됩니다. 2FA 를 하라고 나오는데 시간이 있을 때 하기로 하고 튜토리얼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계정이 생성되었는지는 CL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npm login 으로 username password email을 넣습니다. OTP(one time password)까지 입력해서 넘어간 후에 npm whoami를 해서 아이디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윈도우의 경우 cmd를 사용해서 같은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npm cli

 

2FA(two factor authentication)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계속 OTP가 오니까 나중에 설정합니다. npm 패스워드는 팀원이라도 공유하지 않도록 합니다.

 

npm 프로필 세팅

CLI에서 npm profile get으로 현재 프로필 세팅을 알 수 있습니다.

 

npm account profile

 

npm profile set (name) (value) 의 형식으로 프로필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들은 웹에서 로그인해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쪽이건 편한데로 합니다. (CLI 환경에 익숙한 사람들도 꽤 있으니까)

 

private packages를 설치해서 사용하려면 매달 7달러의 계정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이것은 기업에서 상업용으로 패키지를 사용할 때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private은 read access가 있어야 해당 패키지에 접근권한이 있습니다. private package를 쓸 일이 없으면 나중에 무료 사용자로 다운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npm paid account

 

당연한 이야기지만 npm 을 사용하려면 nodejs 를 설치해야 합니다. npm docs에서는 nvm 같은 버전 관리자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노드 버전 매니저 NVM (Node Version Manager) 설치하기 - 윈도우10 WSL2 (tistory.com)

 

노드 버전 매니저 NVM (Node Version Manager) 설치하기 - 윈도우10 WSL2

nvm - 노드 버전 매니저 노드 버전 매니저는 노드JS의 버전 관리자입니다. 노드JS는 크롬 V8 JS엔진에서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입니다. 비동기 이벤트 드리븐 방식의 런타임으로 동시에 여

digiconfactory.tistory.com

 

여기까지가 npm 가입에 대한 내용이고 패키지와 모듈 제작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