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이 다한 PC 파워 서플라이를 분해해 봤습니다. 사진을 찍어 놓고 보니 흥미롭더군요.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려합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관심

 

사실 PC를 오랫동안 사용해왔지만 파워는 별로 신경을 안쓰며 살았는데 이게 PC에서 수명이 낮은 하드웨어 중 하나입니다. 필자의 경험에서 가장 많이 고장났던 부품을 꼽으면 메인보드가 첫번째이고 그 다음이 이 파워서플라이입니다.

 

CPU나 메모리 등은 10년 이상 문제없이 잘 쓰는게 많은데 유독 문제가 되는 부품들이 있지요. 메인보드는 부품을 교체할 때 쯤 되면 그래도 새로운 보드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데 파워 서플라이는 그런게 없습니다. 이건 그냥 용량 차이 정도니까 별 관심이 없습니다. GPU를 업그레이드하거나 CPU오버클락시에는 좀 더 좋은 사양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이제는 하드웨어에 큰 욕심이 없어서 파워는 그냥 전원이 끓기지 않으면 좋은 것 같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분해

 

10년 전 쯤에 조립한 PC의 파워서플라이로 용량은 600W 입니다. 한 8년 정도 쓰니까 수명이 다한 것 같습니다. 흥미로왔던 건 파워는 하루아침에 뻑 - 하고 나가는 것 보다는 서서히 가더군요. 켜졌다가 꺼졌다가 반복하다가 또 한번 켜지면 PC가 잘 돌아갑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부터는 아예 부팅이 안되는데 CPU와 케이스의 팬들을 못돌립니다.

 

해외 사례를 보니 파워는 보통 5-6년 정도 사용하면 수명이 다한다고 합니다. 8년이면 생각보다 오래 썼던 것 같네요. 관리는 딱히 안했고 고성능 3D 게임들 거의 안돌리고 종종 PC내부의 먼지는 털어줬습니다. 근데 파워는 팬이 아래쪽이라 청소도 많이 못했네요.

 

잡설은 이쯤하고 바로 분해하겠습니다. 8년 전 모델인가 그 때 PCI Express 케이블이 나온지 얼마 안됬을 때 였던 것 같은데, 요새 나오는 파워하고 케이블은 별 차이 없습니다. 브랜드 제품들은 내부 구조가 좀 더 개선되었겠지요.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분해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전원을 뽑고(당연하다) 외부 케이스를 제거합니다. 팬쪽의 나사를 빼고 케이스를 들어올려야 합니다. 내부를 보니 10년 쌓인 먼지가 있네요. 이런 것들은 어차피 PC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청소가 불가능하다고 봐야지요. 대부분 제조사는 사용자가 이것을 분리하는 순간 AS 보증이 사라집니다.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파워서플라이의 팬은 튼튼해보였습니다. 하나밖에 없으니까 고장이 나면 절대 안되겠지요.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팬은 분리해서 보관중입니다. 혹시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을 것 같아서요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파워서플라이 내부는 크게 네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EMI 필터: 각종 전자기 신호들을 걸러주는 역할. 벽면을 타고 AC 220 교류 전기가 들어오는 곳이다.

 

- 정류부: 교류 -> 직류로 바뀌며 커패시터에 임시 직류로 바뀐다. 전압은 보통 커페시터에 써있다

 

- 스위치: 정류부에서 저장한 직류를 스위치를 통해 PC 부품에 각각 필요한 전압으로 바꾸는 곳(스위치 회로)

3~12V로 변환된다

 

- 출력부: 스위치에서 받은 직류를 다시 최종적으로 필터링하여 각 부품(케이블)으로 내보내는 곳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케이스에서 이것들을 다 뜯어냅니다.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케이스는 쓸 일이 있을 것 같아서 보관해둡니다. 알맹이는 버렸네요.

 

파워 서플라이 분해하기

 

 

*참고 EMI 필터란?

 

-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가전 제품의 전원 연결부에 EMI 필터가 달려있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은 것 같습니다.

 

전자파 필터 또는 전자파 간섭 필터는 전자 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간섭(EMI)의 양을 줄이고 이러한 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자파의 양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장치입니다. EMI는 전원 공급 장치, 모터 및 기타 전기 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전자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 노이즈의 일종입니다.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filter)

이 노이즈는 주변에 있는 다른 장치에 문제를 일으켜 작동을 방해하거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EMI 필터는 인덕터와 커패시터의 조합을 사용하여 원치 않는 EMI 신호를 차단하거나 감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필터는 일반적으로 전원 공급 장치에 설치되며 전원 공급 장치 설계에 통합되거나 별도의 구성 요소로 추가됩니다.

EMI 필터는 다른 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EMI 노이즈를 최소화하여 전원 공급 장치를 가능한 한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원 공급 장치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고 다른 장치와의 간섭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EMI 필터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텔레비전, 기타 가전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 기기는 물론 산업용 장비 및 EMI 노이즈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