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명령 프롬프트에서(CMD) Hello World를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C#의 기본 프로그램이 명령어 한줄로 간단히 빌드되는 것을 봤다. 사실 console 프로그램이라는 템플릿을 사용해서 가능한 부분이었다. 다음은 .NET SDK와 함께 기본적으로 설치된 템플릿을 살펴본다.
템플릿의 리스트를 보려면 cmd 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dotnet new --list
short name을 사용해서 템플릿을 생성할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다.
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템플릿의 이름은 ASP. NET Core Web App이다.
>dotnet new webApp -o firstWeb --no-https
new webApp 은 템플릿을 생성한다. -o 는 아웃풋(출력) 폴더를 만든다. --no-https 옵션은 보안 소켓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웹사이트는 테스트를 위해 로컬컴퓨터에서 실행중이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성공이다! 이제 실행해보자. dotnet run 을 입력한다.
콘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멈춘것처럼 보인다. 서버의 호스팀이 시작된 것이다. 서버는 5000번 포트에서 대기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인 웹브라우저를 열고 5000번 포트에 요청해본다.
웹사이트가 실행된다. 기본 템플릿에 들어있는 내용이다.
메인 페이지를 수정해보자. firstWeb의 하위로 가서 Pages 폴더의 index.csht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
아래 HTML 태그와 내용을 편집하고 저장한다. 다시 dotnet run 으로 서버를 작동시킨다. 아까 실행한 서버를 중단시킨 후에 다시 실행하는게 좋다. 서버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Ctrl-C로 중단시킬 수 있다.
수정된 내용이 반영되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Learn ASP.NET 을 참고한다.
https://dotnet.microsoft.com/learn/asp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