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print( ) 와 input( ) 함수 예제 (내장함수)


ex1> 숫자 입력받아 계산하기

* input( ) 함수는 기본적으로 문자열을 리턴한다. input( ) 안에 있는 문자열은 콘솔에 출력된다. int( ) 함수는 문자열을 정수형(Integer)으로 리턴한다.

 

*print( ) 함수는 매개변수 개수가 가변적이다. 문자열이 들어오면 그대로 출력하고, 숫자가 들어오면 문자열로 디코딩하여  표준출력으로 보낸다. temp1*30.48 처럼 숫자형을 받아서 계산을 할 수도 있다. (표현식이라고 함 evaluation) 심지어 함수의 결과값도 활용할 수 있다.

 

*print 함수는 다양한 형태로 표준출력의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함수다.

temp1 = int(input('Enter a feet: ')) 
temp2 = int(input('Enter a inch: ')) 

print(temp1,'feet is ',temp1*30.48, 'cm' ) 
print(temp2,'inch is ',temp2*2.54, 'cm' ) 

print(temp1, 'feet', temp2, 'inch is ', round((temp1*30.48)+(temp2*2.54),2)) 

결과값


ex2> 숫자 입력받아 계산하기

* input( ) 함수로 키보드에서 입력을 받는다. 입력한 숫자는 eval( ) 함수로 감싼다. eval( )은 표현식을 평가한다. 쉽게말해 계산을 한다. 그리고 num1에 저장한다. 파이썬의 변수들은 선언이 필요없다. 각 변수의 자료형은 컴파일러가 규칙에 의하여 추정한다.

* print( ) 함수에서 평균을 구한다. 두 변수값을 더하고 2로 나눈 값을 출력한다. 나누기를 하면 실수로 자동변환된다.

num1 = eval(input('Enter the first number: ')) 
num2 = eval(input('Enter the second number: ')) 
print('The average of the numbers you entered is', (num1+num2)/2) 

숫자값 입력
표현식 사용


ex3> input( ) 함수에 문자열과 숫자 입력

* input 함수는 기본적으로 키보드로 입력된 값들을 문자열로 받는다. 따라서 print 함수에 문자열로 전달한다.

 

* input 함수가 숫자값을 받았다면 여전히 문자열이다.

 

그것은 1을 입력하면 아스키코드 상 16진수로 31이고 10진수로 49의 값을 메모리에 저장한다는 말이다. 이것을 인코딩이라고 하며, 실제로 연산이 가능한 1은 아니다. 이진수 0000 0001 은 문자 1과 다르다. 아스키코드의 데이터를 받으면 문자 1을 화면에 출력하라는 약속이다.

 

*아스키 코드에 대한 참고

https://digiconfactory.tistory.com/129

 

C언어 2-2 | 자료형 | 아스키코드

C언어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 아스키 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행히 요즘은 인터넷에 아스키 코드에 관해서는 쉬운 설명도 많이 있고 한글 자료도 많다. 아스키코드는 ��

digiconfactory.tistory.com

 

따라서 eval(  ) : evaluation 약자. 함수를 사용하여 문자열들을 표현식(수식)으로 변형하여 num에 반환한다. 수식이기 때문에 단일값 뿐아니라 식을 사용할 수 있다. 피연산자(Operand)로도 변수도 사용가능하다. print 함수에서는 또다시 num을 표현식에서 계산하고 문자열로 표시한다.

 

name = input('Enter your name: ') 
print('Hello, ', name) 

num = eval(input('Enter a number: ')) 
print('Your number squared:', num*num) 

 

결과값


ex4> 문자열과 숫자의 차이점 print 함수에서

* ' ' 따옴표를 사용하는 테크닉이다.

 

print('Hey What' 's going on?')  #' 따옴표로 감싸면 문자열이 된다. 이 중간에 ' 따옴표를 넣고 싶으면  ' 를 한번 더 찍는다.

 

print (' 5 + 5 ')  #표현식이 아니라 '따옴표로 묶은 문자열이다.

 

print(5+5)  #따옴표가 감싸지 않았다. 표현식이다. 계산한 숫자가 print 함수의 매개변수가 된다.

 

print('The sum of 5+5 is', 5+5)  #따옴표가 감싼 부분은 문자열 , 콤마로 한칸 띄어 구분하고 표현식이 계산된다.  


print('A', 100, 'DEF', 50)  #문자열은 따옴표가 감싸고, 그냥 리터럴은(100,50) 문자로 표시된다.

print('The sum of 5+5 is', 5+5, '.')  #5+5는 표현식 그 다음에 , 쉼표가 오고 다시 문자열이 나온다. 


print('The sum of 5+5 is', 5+5, '.', sep='*')  #sep='*' 를 지정할 시에는 sep에 들어간 문자,문자열이 분리자가 된다. separation.  콤마와 콤마 사이에 들어간다.

print('On the first line', end='\n')  #end 에 들어가는 \n은 라인체이지이다. 원래 print 함수는 라이체인지를 한다. 안하고 싶으면 end = ' '이라고 하면 라인체이지 할 부분에서 한칸만 띈다.


print('On the second line')  #위쪽 print함수와 함께 본다.

 

print('Hey What's going on?') 

print('5+5') 
print(5+5) 

print('The sum of 5+5 is', 5+5) 
print('A', 100, 'DEF', 50) 

print('The sum of 5+5 is', 5+5, '.') 
print('The sum of 5+5 is', 5+5, '.', sep='*') 

print('On the first line', end='\n') 
print('On the second line')

결과값


ex> 도형모양 만들어 출력하기

 

알고리즘 공부할 때 많이하는 도형그리기이다. 사각형 삼각형 등을 그릴 수 있다.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다룰예정

print("*******************") 
print("*                 *") 
print("*                 *") 
print("*******************") 

 

사각박스

*참고 파이썬 동영상 튜토리얼

동영상 강의 print input

 

 

 

파이썬 input 함수 사용하기 | 열린 파이썬 독학 2-4 - 메타버스의 코딩

기본 입력함수인 파이썬 input 함수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값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metaversemachine.com

 

 

파이썬 print 함수 사용하기 | 열린 파이썬 독학 2-3 - 메타버스의 코딩

파이썬 print 함수의 다양한 사용법을 배웁니다

metaversemachin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