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시작하면 인터프리터와 친해지는게 첫번째로 할일이다.

 

복잡한 개념들은 천천히 하나씩 배워도 된다.

 

실습은 PC에 설치한 인터프리터를 사용해도 되고 온라인 IDE를 사용해도 된다. 파이썬은 실습이 가장 중요하다.

 

이 포스트는 아래 링크의 온라인 IDE를 사용하여 진행한다.

 

>> REPL PYTHON 링크

 

1. 인터프리터를 계산기로 사용

아래의 사칙연산을 해보자

> 1+2

> 1-5

> 4*12

> 30/5

> 10%3

실행결과

사칙연산이다. 프로그래밍 같지 않고 산수같이 보인다. 식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바로 결과를 알수있다. 이런 식의 언어를 대화형 인터프리터라고 한다. 인터프리터는 번역이라는 뜻이고, 컴퓨터와 대화하는 것 처럼 사용자가 입력한 코드를 바로 실행한다.

 

사칙연산은 수학의 기호와 같다. 다만 * 는 곱셈, / 는 나눗셈 %는 나머지를 구한다.

 

다음은 문자열을 입력해보자.

>>>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파이썬의 명언을 입력했다. 실행결과 그대로 문자열을 보여준다. 이것은 인터프리터에서 문자열을 입력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다음을 입력해보자.

 

>>> a =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아무일도 없는 것 같이 표시된다. 아무런 메시지가 없다면 실행이 잘 되 것이다. 문자열이 a라는 변수에 저장된 것이다. 다시 다음을 입력해보자.

>>> a =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 print(a)

print(a) 변수 a에 들어있는 내용을 출력하라는 말이다. 화면처럼 출력이 되었다면 성공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파이썬 문장의 앞에 빈칸(공백)이 있으면 아래처럼 오류가 난다.

 

파이썬은 들여쓰기로(공백의 개수) 코드블록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 문장은 공백이 있으면 안된다. indentation 이라고 한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코드 맨앞의 공백의 개수를 세어 하나의 코드블록으로 인식한다. 다른 언어들이 보통 { } 괄호를 사용하여 코드블록을 구분하는데 파이썬은 들여쓰기다. 나름의 규칙이 있어서 잘못하면 이것때문에 낭패를 볼 수 있다. 공백을 주의해야 한다.

 

print는 Python 의 built-in library의 함수다. built-in 이미 공사가 끝나있는 것이다. 이런 built-in 함수들은 인터프리터를 열었을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print 함수도 그중에 하나이다. 파이썬 전체 학습에 걸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외울필요도 없이 함수 이름이 그냥 print 다. "출력해 ( ) 요 안에 있는 내용을"

 

변수에는 숫자나 문자를 담는다. 아래 그림처럼 하나의 박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박스같은 변수

변수라는 말은 변하는 수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Variable 이라 하고 다양하게 변한다는 말이다. 실행하는 도중 바뀔 수 있다. 아래 코드처럼 변수에 숫자를 담아서 연산을 할 수 있다.

 

>>> a = 10
>>> b = 5
>>> c = a + b
>>> print(c)

a 와 b 에 각각 숫자를 저장하고, 둘을 더하고 c에 저장하여 출력한다.

 

숫자뿐 아니라 문자열도 연산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 이 기호를 수학에서는 '같다' 라는 의미로 통상적으로 사용한다. 그런데 파이썬에서 = 는 할당 연산자이다. (assignment operator) a = "Hello " 는 문자열 "Hello " 를 a 라는 변수에 할당한다, 대입한다는 말이다.

 

그러면 a는 어디에서 나왔느냐? a = 이 할당문을 쓰면 a 라는 변수가 만들어진다. C나 자바은 변수의 자료형에 엄격한 언어라서 이렇게 하면 안된다. 그런데 파이썬에서는 가능하다. 인터프리터가 스스로 적합한 변수의 자료형을 선택하여 할당해준다. 자료형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까 코드를 빨리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그래서 비전공자나 코딩 문외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이 정도면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좀 친해졌을거라 생각한다. 실제 계산기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숫자를 아주 많이 입력해도 바로 계산해준다. 자료형이 엄격한 언어와 비교했을 때 자유도가 높다.

 

숫자를 막 입력해도 답이 나온다 ㅎㄷㄷ

 

파이썬 셸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같은 말)에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