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 객체 모델의 최상의 객체는 Window이다.

 

 

 

하나의 뿌리에서 뻗어나가는 이 모형을 DOM TREE 라고 하는데 객체지향의 부모와 자식의 개념이 적용된다.

 

부모에서 자식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 도트 연산자를 사용한다.

 

window 가 부모이고 document 가 자식이니 window.document 로 자식을 선택할 수 있다.

 

최상위 객체인 window의 경우 생략이 가능하다. window를 제외하고 document.write("Hello world") 가 가능하다.

 

. 도트 연산자는 자식 객체 뿐 아니라 객체의 속성 과 메소드(함수)에 접근하는데도 사용된다.

 

window.document.title

 

=> window 객체 - document 객체 - 속성 (웹사이트의 타이틀)

 

 

* 윈도우 경고 메시지 (Alert)

 

윈도우 객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alert이다. <script> 태그 안의 영역에서 언제라도 window 객체의 메소드가 사용가능하다. 여기를 기준으로 삼아 document 객체로 내려가보자.

 

window.alert("자바스크립트 튜토리얼 입니다!")

 

* document.write

 

document는 window.document 이다. 이후의 예제에서 window는 생략한다. document 객체가 window의 자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 write 메소드는 브라우저에 문자열을 출력한다.

window.document.write(window.document.title + "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rite 는 실전에서 사용할 일이 별로 없는 메소드지만 초반의 학습을 위해서 사용되곤 한다. 차후에 텍스트를 HTML 페이지에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알게 된다. (프레임워크를 포함해서)

 

 

*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분리하기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HTML 에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일의 확장자를 js로 하고 아래와 같이 script src 태그에 위치를 넣는다. 파일명 앞에 아무 표시가 없다면 같은 폴더에 있는 것이고 src="./javascript.js" 처럼 ./ 표기를 해도 같은 의미다. 자신의 컴퓨터 뿐 아니라 인터넷의 파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많은 웹사이트에서 부트스트랩 같은 프레임워크를 CDN 설치해서 사용한다. 기업의 홈페이지라면 좀 불안하겠지만 개인 웹사이트 정도는 큰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다.

 

HTML과 자바 스크립트가 한 파일에 있으면 아무래도 복잡하니까 파일을 분리해 두면 관리하기가 좋다.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연습할 준비가 끝났다.

 

다음 포스팅에는 변수에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