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바 전략

인걸핑이나 다른 캔들처럼 인사이드바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몇가지 셋업입니다.

 

1. 타임프레임 (time frames)

인사이드바의 셋업도 좀 길게 보는게 좋습니다. 물론 초단타에서도 인사이드바를 어찌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항상 작은 캔들에는 노이즈가 많습니다. 최소한 4시간 봉 이상에서 보는게 좋겠지요. 비트코인 차트의 경우 주봉까지 보면 조금 타이밍이 너무 늦거나 기회가 잘 안나오니까 그건 참고만 하고 일봉 +-@ 타임프레임을 공략하도록 합니다. 코인마다 판단할 필요가 있는데 비트의 경우 3일봉 정도까지 볼만한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뷰에 유료 구독을 하면 차트의 타임프레임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데 기본은 셋업이 몇개 없습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4시봉, 6시봉, 8시봉, 12시봉, 일봉 3일봉까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트레이딩뷰 기본 타임프레임바이낸스 타임프레임
좌측 트레이딩뷰, 우측 바이낸스

 

작은 타임프레임에서 거래를 많이 하면 좋을 것 같지만 수수료도 더 많이 나가고 노이즈에 흔들리기 쉽습니다. 그런 스타일을 추구하는 고인물이 아니면 특히 초보자라면 거의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건 소액으로 해도 잃으면 많이 잃습니다. 왜냐하면 멘탈이 많이 갈려서 감정 매매를 하는 일이 많습니다.

 

2. 추세가 강한 장

상승장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추세가 강렬한 장에서 캔들 패턴이 많이 나옵니다. 상승장이면 파워 불장, 하락장이면 완전 나락가는 폭락장에서 인사이드바 패턴을 감지하기 쉽습니다. 핀바, 인걸핑과 조합하면 캔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높은 확률의 예측이 가능합니다.

 

근데 주의할 점은 역추세 매매는 주의하라 - 는 점입니다. 상승장에는 숏버튼을, 하락장에는 롱버튼을 빼버리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고수들도 역추세에 당하는 경우가 흔한데 아직 시드를 컨트롤할 줄 모른다면 추세를 추종하는게 좋습니다. (추세를 추종해도 타점에 따라 손절하기도 한다)

 

3. 본인만의 시그널과 계획

지지,저항, 추세선과 다른 보조지표가 주는 정보를 잘 파악해서 본인만의 시그널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매매를 매일같이 하지 않을 겁니다. 딱 필요한 타이밍에 2-3일에 한번 정도 때로는 더 길게 홀드하기도 하고 자신만의 시그널에 집중하면 매매중독에 걸릴 일이 없습니다.

 

2021년 불장에는 많은 이들이 매매중독에 시달린 것 같은데 이제는 하락장이라서 그런 사람들이 많이 줄었지요. 매매 횟수가 줄어드는 것은 전체 거래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고인물들이 자기만의 기준으로 매매를 하는 시장입니다. 그 시그널이 맞건 틀리건 자기가 만들어 냈다는 것이 중요하지요.

 

리딩방을 가입하여 적지않은 돈을 버는 분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 방식이 맞을 가능성이 높지요. 리딩방은 대신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있으니까 그건 각자 알아서 판단할 문제입니다.

 

 

...캔들 패턴을 배우면 모든게 쉬울 것 같지만 막상 차트를 보면 하루에도 엄청난 변화무쌍을 경험합니다. 우리가 차트를 복기하는 것은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여 미래에 참고하기 위함이지 미래의 차트는 알 수 없습니다.

 

인생의 한치 앞날도 알 수 없는 것 처럼... 차트의 미래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이 오늘의 계획, 이번달의 계획은 하고 사는 것 처럼 차트도 계획이 있습니다. 단지 그 계획이 이루어질지 확률의 영역인겁니다. 사람의 인생과 같은 부분입니다. 계획은 하고 살지만 안돼는 일이 많지요. 그래서 우리는 플랜B를 세우거나 혹은 임기응변하며 살아갑니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의 마음속에 오늘은 큰 계약을 따서 수수료를 많이 벌어야지~ 라고 생각하고 그 중요한 고객에게 찾아갑니다. 되면 좋겠지만 안될 수도 있지요. 그러면- 플랜B로 다른 고객을 찾거나 혹은 오늘은 일이 안되니 쉬어야지- 합니다.

 

트레이더가 마음속에 오늘은 비트코인으로 큰 돈을 벌어야지~ 라고 생각했는데 잘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플랜B가 있는가, 혹은 다른 할일이 없는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거는 딱히 인사이드바 패턴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라 트레이드의 멘탈에 대한 내용이네요.

 

*인걸핑이나 다른 전략에도 해당되는 일반적인 이야기지만,어쨋든 셋업은 이 정도로 될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