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습니다. 업비트와 빗썸이 테라 루나의 상장폐지(거래지원 종료) 공지를 했습니다.

 

불과 며칠동안에 일어난 일이라서 아직 현실감이 없지만 당연한 수순인 것 같습니다.

 

업비트

유의 종목 지정 후 하루만의 결정입니다. 매우 빠른 결정이지만 바이낸스는 UTC 5월13일에 이미 상장폐지를 실행했습니다. 이 결정에 의문을 품을 수는 있으나 일반의 시각은 당연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쳐내지 않으면 코인계의 자정작용에 의문이 품을 수도 있을 겁니다. 요새는 워낙 글로벌 규제가 칼같아서 적당히 봐주고 넘어가고 이런 거 없습니다.

 

[ ---- 업비트 공지사항입니다. ---- ]

 

[거래지원 종료 관련 유의사항]

디지털 자산의 거래지원 종료는 업비트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 종료 정책에 의거 합니다.
: 업비트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 종료 정책
해당 디지털 자산은 2022-05-20 12:00에 거래지원을 종료합니다.
거래지원 종료 시, 마켓에서 거래지원 종료 이전에 요청한 주문(매수/매도)은 일괄 취소됩니다.
본 공지 이후, 거래지원 종료 예정인 디지털 자산에 대한 에어드랍, 월렛 업그레이드, 하드포크 등의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거래지원종료 종목으로 지정된 디지털 자산은 본 공지 게시 시점 이후 입금하실 수 없습니다.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 종료 안내]
루나(LUNA)

대상 마켓 : LUNA/BTC

거래지원 종료 예정일 : 2022-05-20 12:00 (KST)

거래지원 종료 사유
- Luna는 디지털 자산 LUNA의 유통량 조절 알고리즘을 통해 UST(TerraUSD)를 1달러 가치에 연동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해당 연동 과정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업비트는 Luna 및 UST의 가격 변동 및 알고리즘의 작동 여부를 모니터링 해왔는바, 상기 이슈가 해소되지 않는 상황에서 Luna의 급격한 유통량 및 시세 변동 등으로 투자자들에게 예기치 못한 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2022-05-11 Luna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 유의종목 지정 이후 현재까지 Luna의 급격한 유통량 증가 및 가격 변동이 지속되고 있고, UST 연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한편, 프로젝트의 사업진행 상황에 있어서 UST 연동 작업 등 유의미한 진척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여러 해외 거래소에서 Luna 페어가 거래지원 종료되고 있는 상황으로 급격한 시세변동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거래지원 종료 사유가 중대하고 업비트 회원 보호를 위해 긴급한 경우로 판단이 되어 거래지원을 종료함을 알려드립니다. 거래지원 종료 시까지 급격한 시세 변동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해당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거나 거래하시는 회원님들께서는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디지털 자산의 마켓 거래지원이 종료되더라도, 거래지원종료정책에 의거하여 거래지원 종료일로부터 30일간(~2022.06.19) 출금을 지원합니다.
위 디지털 자산의 출금이 필요하신 회원님들께서는 반드시 2022.06.19 전까지 출금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업비트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사유는 스테이블 코인인 UST가 1달러 가치에 연동하는 루나가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UST 페깅 시도의 의지도 보이지 않고 능력도 없다고 판단했다고 봅니다. 또 바이낸스의 Pari 종료도 근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루나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었는데 UST 페깅이 없으면 아예 존재 가치가 없는 코인이었습니다. 업비트의 사유도 그렇습니다.

 

세계 1위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루나 상장 폐지 5월13일

 

세계 1위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루나 상장 폐지 5월13일

루나 상장폐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UTC 2022-05-13 00:40 기준으로 테라 루나의 Trading Pair 를 제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시각을 기준으로 자동 청산(Automatic Settlement)과 주

digiconfactory.tistory.com

 

빗썸

빗썸 공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거래지원 종료 사유 (투자유의종목 지정 정책)
ㆍ루나(LUNA)


빗썸은 5월 11일 투자유의 지정 이후, 투자자 보호를 위해 루나 입금을 중단한 상황이며, 이 과정에서 급격한 유통량 증가와 테라스테이션 스왑을 통한 무분별한 입금으로 발생되는 상황을 방지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나 네트워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며, 테라 프로젝트 알고리즘 스테이블 달러 가치연동 불안정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피해 복구를 위한 재단의 향후 계획이 불명확하며, 동시에 가파른 유통량 증가로 인해 시세가 급격히 변동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긴급하게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합니다.

■ 거래지원 종료 일정
ㆍ거래(매수/매도) 종료 일시: 2022. 05. 27 (금) 15시 예정
ㆍ출금지원 종료 일시: 2022. 06. 27 (월) 15시 예정

 

*빗썸도 비슷한 사유로 상장폐지를 결정했습니다. 루나 네트워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며 스테이블 코인 불안정이 지속되고 있다. 즉 1달러 페깅을 못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피해 복구를 위한 재단(LFG)의 향후 계획이 불명확하며...

 

사실상 코인의 생명이 끝났다는 말 입니다. 블록체인은 안정성이 생명입니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는 좋지만 거액을 투자한 시장은 한번 신뢰를 잃으면 더 이상 그곳에 돈을 넣지 않습니다. 이 시장은 신뢰를 얻기는 어렵지만 잃으면 끝입니다.

 

=======

 

크립토 시장에서는 한번 상장 폐지 되면 다시 기회는 없습니다. 스캠이라 욕을 먹어도 절대로 상장폐지는 피하려는게 대부분 프로젝트의 목표인데요. 지금 테라 루나 이거는 좀 말이 안됩니다. 계속 다른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하는데 너무 지나칩니다. 선을 넘은거죠.

 

이 사건은 폰지사기일 수도 있고 종교 사기일 수도 있고 다단계 일수도 있고 뭐라고 부르건 법이 심판하는데로 부르면 됩니다. 만약 법이 심판이 가능하다면 말이지요.

 

너무나 고통스러운 사건입니다. 50조가 사라졌습니다. 온라인 스크린샷 조작 이런 어그로맨들이 있을지라도 50조가 사라진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여기서 알게 되는게 대부분 사람들은 코인으로 돈을 잃으면 아무말을 하지 않습니다.

 

뭐 한강가겠다, 마포대교 순찰이 강화됐다 이런 이야기가 있는 것도 사실인데 많은 분들이 코인으로 돈을 잃고도 그냥 있습니다. 모두가 돈을 잃었다고 온라인에서 부터 들고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그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모르겠습니다. 거래소에서도 상당한 고심에서 나온 결정이라고 봅니다. 세계 1위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경우 실시간으로 루나를 퇴출시켰습니다. 불과 며칠전까지 시총 TOP 10을 퇴출하는데 24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심각성을 인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루나는 이제 끝입니다. 그 프로젝트도 UST도 종이쪼가리 보다 못하겠죠. 그렇다고 함부러 숏을 치거나 그런 일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런 종목은 거래 방식을 제한하고 강제 청산도 시킬 수 있습니다.

 

김치 코인을 그 다지 좋아하진 않았지만 이 사건은 너무나 크고 고통스럽기에...

 

삼가 루나의 명복을 빕니다.

 

* 이후의 루나는 거래소와 특수관계인들이 컨트롤하여 사실상 프로토콜 삭제의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실패한 알트코인 프로젝트와는 대우가 다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