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비트 차트 분석입니다.
일단 주봉에서 보면 12월 빅쇼트 이후 단기 상승의 모습이고 17K 저항대에 걸려있습니다. 장기 하락 추세선은 하나씩 벗어나고 있지만 변동폭이 매우 작은가운데 지속적인 눌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직 하락장을 벗어났다고 보기에는 이전에 나왔던 매도세가 너무 강합니다. 음봉길이나 거래량의 압박이 심하지요. 이게 18.5K의 뿅망치 (슈팅스타)도 강한데, 이게 바닥에서 이렇게 나온다는 것은 아직 더 때리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한가지 다행인것은 다음주 월요일 9시 마감에 17K 언저리에서 마감하면 일단은 불리시 인걸핑으로 매수를 해볼만 합니다. 근데 웬만하면 직전 음봉의 윗꼬리인 16.9K 보다는 위에서 마감하는게 좋습니다. 최소 17K 이상 나와야 좋은데... 매수가 히마리가 없습니다.... 비트는 이런 0.1K 정도 캔들로는 큰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일봉에서 상승 흐름을 타고 있지만 그래봤자 16.5K에서 17K의 소폭이라서... 이것이 강한 상승적인 모습은 아니지요. 물론 솔라나나 이클같은 알트가 20%이상 반등했지만 그것은 비트 도미넌스가 빠지면서 내부의 자금 이동일 뿐 입니다. 일봉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박스권 횡보의 형태로 가고 있고요. 내리지도 못하고 올리지도 않는 지루한 장입니다. 고인물들은 클릭하면서 한가롭게 트레이드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장입니다.
아래 일봉 차트를 보면 단기 하락추세선을 그럭저럭 잘 빠져나오는 모습입니다만, 단기 매물대가 두꺼워서 잘 오르지 못하는 보습입니다. 양봉의 거래량이 압도적으로 밀리고 있는데 저 빨간 장대 음봉 거래량 이상이 매수세가 들어와야 돌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시간봉을 보면 박스권 쌍바닥 찍고 가는데 일단 선방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직전 빅쇼트가 매물대를 두텁게 쌓아서 잘 못올라오고 있지요. 일단은 선방은 하고 있습니다... 인걸핑만으로도 단타 매수타점은 나옵니다.
필자는 주봉 장대 음봉이 나왔을 때 기본적으로 오름숏 관점이었는데 현재는 17K 매물대까지 단기 롱포지션으로 바꾸고 고니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고니: 반익절하고 아래에서 다시 매수하는 방식) 주봉만 보면 숏을 치고 싶지만 비트는 꽤 많이 내렸습니다. 2021년 11월 ATH 69K에서 16K까지 떨어져서 찐바닥이 아니라도 롱의 가성비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금 커뮤니티에서는 비트가 한번 더 하방 이탈하면15K에서 최저 10~12K까지 갈거라고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롱의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캔들 패턴에 롱이 나오면 롱을 진입합니다.
세력(이 있다면) 관점에서 둘 중 하나입니다. 첫번째는 12K 저점은 주지않고 횡보치다가 올라가기. 두번째는 10K에서 8-9K까지 헌팅 스탑(hunting stop - 개미들 골수 빼먹는 것)하고 오르는 것. - 인데 저의 관점은 헌팅 스탑하기엔 장난질이 잘 먹힐 것 같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개미들을 양쪽에서 발라먹었기 때문에 물고기가 없습니다. 현재는 고인물들만 노는 시장이죠. 고인물은 파먹기가 쉽지않은 건 아닌데 재미가 없습니다. 진짜 대어를 낚기에는 재미가 없습니다. 해서 15K 언저리에서 저점은 안주고 횡보를 치다가 올해 한번은 반등장을 주는 시나리오를 봅니다.
시나리오 매매는 차트의 화신 불코우스키가 하지 말라고 했는데... 물론 필자도 시나리오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나리오는 어쨋거나 머리속에 있긴 있습니다. 문제는 헌팅 스탑이 언제 걸리느냐 겠지요. 시나리오 매매를 하지 않으면 헌팅스탑에 120%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정도로 수익률을 떨어뜨리지는 않기 때문에 당해줍니다. 혹은 시드를 한 50개로 나눠서 물타기를 잘하면 되니까요. (근데 이것도 회복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일단은 한동안 횡보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롱관점으로 바꾸긴 했는데 주봉에서 세력들이 한번 더 지저줄 수 있는 패턴이고요. 반등장 오면 조금은 더 갈 것 같습니다. 반등장은 일봉 캔들에서 패턴을 파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등장이 올해 한번은 나올 듯 한데 상반기가 될지 하반기가 될지 모릅니다. 캔들 보면서 뉴스도 봐야하겠지요. 사이클이 죽었기 때문에 일봉이나 3일봉 정도를 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물에서는 저배롱 현물은 조금씩 매수 DCA(Dollar Cost Average) 전략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비트를 사건 이더리움을 사건 공부 많이해야 하겠지요.
최근에 캔들 매매 포스트를 많이 했는데 현재 차트 분석은 오랜만입니다. 캔들 매매는 캔들 패턴에 집중하는 거고 이거는 종합적으로 다가 보는겁니다. 이것저것 다 갖다 붙이는 것 이지요.
*마지막으로 지금 장은 롱(혹은 현물)을 잡더라도 단타 트레이드 입니다. 손절 계획이나 물타기 등 계획이 없으면 좀 힘듭니다. 파동이 짧기 때문에 타이밍을 하루만 놓쳐도 장기투자자가 되기 십상입니다. 주봉 캔들이 한번 가주면 좋겠는데 지금은 짧습니다. 매매는 본인 책임으로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게 지금 시장에는 고인물들만 남아있는 이유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