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지난 주 빅쇼트 이후 21K 부근에서 횡보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물 투자자들에게 횡보장은 지루하지만 소액으로 선물을 운용하기에는 좋습니다.

 

바로 월봉부터 1시간 봉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월봉입니다. 월봉 지지는 17K 저항은 31K 입니다. 장대 음봉이 워낙 강력해서 봉 하나로 반전되긴 어려워 보입니다. 2021년 차트를 봐도 음봉이 너무 깊으면 양봉을 올리는데는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숏의 모양을 보면 롱이 2개월에 걸쳐 올린 것을 1개월에 내리는 패턴이 자주 나옵니다. 올리는 시간은 길고(long) 내리는 시간은 짧다(short) - 는 차트의 특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월봉
바이낸스 차트 월봉

 

 

월봉은 뭐 긴 트렌드니까 주봉을 보겠습니다. 워낙 약세장이다 보니까 재미는 없는 차트입니다. 빅쇼트 후 그 음봉을 극복하는 회복기간에 주의해서 봅니다. 상승장에서도 빅쇼트가 나오면 그 음봉의 가격으로 회복하는데는 최소 4주에서 길면 10주 이상 걸렸습니다. 현재 주봉에서는 27K에서 시작된 빅쇼트 후 10주가 지났는데도 바닥이네요. 이는 심각한 약세장을 의미합니다. 지금와서 불장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많이 안좋아 보입니다. (여기서  더 떨어지는 것도 이상하지 않은 차트다)

 

비트코인 주봉
트레이딩뷰 FTX 주봉

 

다음 일봉입니다. 며칠전 빅쇼트의 원인은 6월18일부터 타고온 상승 추세선 이탈로 알 수 있습니다. 꼬리에서 이은 상승추세선은 아직 깨지 않았는데요. 쇼트 후 4일째인데 반등이 약합니다. 빠르게 장대 음봉을 잡아먹는 인걸핑이 나오거나 혹은 내려가더라도 핀바라도 나와줘야 시장 분위기가 반전되는데요. 아래에서 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래쪽 추세선마저 이탈하면 한번 더 쇼트가 나올 수 있다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물론 20K에는 지지선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최저점인 17.9K를 리테스트 하러 갈 수 있는 자리라서 조심스럽습니다. 25K까지 반등 할때 보면 올라갔다 내려갔다 여러번 하는데 파동 카운트를 어떻게 세더라도 엄청 못 올리는 모습입니다. 상승분도 작고 되돌림이 심하지요. 

 

트레이딩뷰 FTX 일봉

 

4시간봉에서는 그렇게 나쁘게만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쪽에서 놀긴 하지만 핀바도 나오고 꼬리가 많습니다. 다만 약세장이라서 핀바를 다 좋게 해석하기엔 좀 부족하지요.

 

4시간봉

 

시간봉에서 보면 추세선에서 미적거리고 있습니다. 이평선도 모였으니 단기 방향성 나올 듯 합니다. 반등은 줄 것 같은데 위에서 본 것 처럼 일봉을 극복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22K를 가더라도 타점은 안나오네요. 손절을 길게 잡으면 20.9K니까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추세선 안으로 밀려들어온다면 롱이 물리는거고 여기서 1시간 이평선을 치고 나가면 숏이 물립니다.

 

한가지 현물에 희망적인건 6월18일부터 어쨋든 고점과 저점을 높이고 갔다는 건데요. 되돌림이 심해서 큰 의미를 두진 않는게 좋을 듯 합니다.

 

비트코인 시간봉
시간봉

 

15분봉에서 타점을 잡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추세선보다 지지 저항이 강력하므로 그걸 뚫는 것을 기다려야 합니다. 손절은 당연히 걸어놓고요.

 

 

요즘같은 장은 어렵기 때문에 길게 먹는 것 보다 짧게 짧게 리스크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선물은 하다보면 잘 먹을 때도 있고 먹은 걸 다 토해낼때도 있는데 그래도 손절을 계속 해줘야 합니다. 100% 확률이란 건 없기 때문에 그때 그때 시드를 지키기 위한 방어를 할 뿐입니다.

 

 

요즘 몇주간 비트가 받쳐주면서 알트가 오르더니 또 금방 빠져버려서 김이 새는 장입니다. 매크로가 심각하게 좋지 않으니 별수 없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FOMC가 갑자기 금리를 내리고 그럴 일은 없어 보입니다. 적당히 미국 주식 가치를 유지시키면서 금리로 억누르는 것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달러환율은 요새 1300원대가 당연해 보입니다.

 

이런 때 비트코인 선물로 수익을 낸다는게 어려운데 현물로는 노답이니까 소액으로 짤짤이를 치면서 시장 상황을 파악하며 다음 랠리를 준비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방문 후기 - 한국은행 본관 (tistory.com)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방문 후기 - 한국은행 본관

원래 이 블로그에는 방문 후기 포스팅은 잘 안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한번 화폐에 대하여 알아보자는 취지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후기를 써봅니다. 한

digiconfactory.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