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21.4K 저항을 손쉽게 돌파하고 22.6K에 도달했습니다. 0.236만 조정하고 돌파할 가능성은 낮게 봤는데 잘 가네요. 역시 시원시원한 비트 ㅆ스팸입니다.

 

비트 차트는 상당히 쾌적해 보입니다. 지금 조정없이 일봉 20개로 약 6000달러(37%) 상승했습니다. 거래량으로 봐도 페이크아웃 보다 높은데 비트가 내릴 때 거래량보다 올릴 때 적은 거래량으로 올립니다.(선물에서) 올릴 때가 되면 별거 아닌 거래량으로 쉽게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 하얀 하락 추세선에서도 완전히 벗어나 있네요.

 

일봉

 

 

다음 차트에서 주의할 점은 21.4K에 지지를 받는지, 그 다음에 22.6K에 안착가능성입니다. 0.236에서 비빈 것은 조정이 나왔다고 보기에는... 애매합니다. 이 조정이 현재 위치 혹은 더 위에서 한번 더 나올 수가 있기 때문에 염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봉

 

비트코인 주봉

 

이제 주봉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주봉은 상당히 좋네요. 다음 목표는 next target인 25.2K입니다. 조정없이 주봉에서 25.2K까지 간다... 쉽지는 않겠지만 비트는 한번 치고 오를 때 강력하게 돌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차트의 움직임에서 오랫동안 받아왔던 하방압력이 많이 풀렸습니다. 거래량도 회복추세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가격에 매수나 롱을 박기에는 애매하지만 이제부터는 리스크 관리 영역이라서 본인의 역량에 따라 매매하는 겁니다.

 

차트에서 주봉이 뭐가 좋냐고 하면... 22.6K에서 25.2K까지 딱히 매물대가 없어요. next next level의 거래량이 신경 쓰이는데 그것은 next target에서 어느정도 해소되었다고도 봅니다. 6개월도 더 전의 차트니까요.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2022년11월에 나왔던 장대음봉입니다. 그 장대 음봉을 지금 상방 돌파한 상태인데 20.9K까지 안착만 하면 강력한 지지층이 됩니다. 그럴거면 여기서 25.2K 까지 쏜 다음에 20.9K에 되돌림 주는 모습도 괜찮습니다. 16K에서 25.2K까지 피보되돌림으로 0.5가 20.9K니까 비율상으로도 좋습니다.

 

주봉

 

정확한 프랙탈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2021년7월차트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최대 7주까지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상승장이라 앞에 음봉이 매우 강력했는데도 저정도의 반등이 나왔고 그게 1파였습니다. 일봉에서 보면 복잡한데 주봉에서 보면 좀 명확하게 보입니다. 물론 지금의 반등을 저정도까지 바라보긴 힘들겠고 또 캔들 모양이 다릅니다. 하지만 현재 3주 상승이 끝났다고 말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비트코인 2021 주봉
주봉

 

현물이라면 계속 DCA 매수하며 모아가는게 좋겠지만 필자는 선물을 하기 때문에 여기서 포지션을 잡지는 않을 겁니다. 지금 차트상에 변동이 나오지 않고 계속 한방향으로 올리기만 할 수도 있는데 상관없습니다. 적어도 2파의 조정을 받을 때 까지 인내심을 가져야지요. 25.2K까지 가도 상관없습니다. 2파 조정 끝나고 들어가도 됩니다. 그때는 풀롱까지 생각해볼 겁니다.

 

물론 단타로 선물을 치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단타나 스윙은 4시봉~일봉을 보고 하기 때문에 리스크 걸고 들어갈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아래 일봉 인사이드바 브레이크 아웃에서 21.4K 돌파시 4시봉에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런 타임프레임은 막상해보면 4시봉 들어가면 늦고 15분봉~1시봉을 보고 쳐야 가성비가 나옵니다. 그래서 타임프레임을 낮추면 그만큼 리스크가 올라가는 거죠. 중요한 상승기에 패턴은 알 수 없게 나오는 일이 많아서 잘 봐야 합니다.

 

일봉 바이낸스

 

아래 3일봉에서 보면 내리지 못하고(매도세가 없어서) 위에 찌르다가 올립니다. 3일봉도 꽤 쓸만합니다. (일봉~주봉 사이)

 

비트 3일봉
3일봉

 

 

비트코인 월봉

 

마지막으로 월봉을 보겠습니다. 필자는 이번 매매는 월봉에서 쇼부...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중을 높이 두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2020년 때부터 상승장의 월봉 시작 지점을 찍어보니 총 3개가 있습니다. 3번째는 하락 전 데드켓 반등이었고 그 뒤로 보면 음봉이 점점 줄어듭니다. 오늘 상승에서 중요한 것은 첫번째 월봉 인사이드바 + 인걸핑 두개 패턴 동시에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 거래량을 보면 1월달 월봉 이전 4개의 월봉에서 거래량이 약 67백만입니다. 그런데 현재 9백만으로 그 4개봉을 돌파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월봉이 여기서만 마감해도 7천만 거래량이 지지층이 됩니다. 즉 비트가 다시한번 도약할 수 있는 매물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 위에 저항이 무시무시하긴 합니다. 하지만 비트는 상상을 뛰어넘는 ㅆ스팸이기 때문에 못할 것도 없습니다. 지금 봐서는 월봉마감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주봉이 지금 마감 2개 남았는데 어떻게 될지 두근대는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현재 3주연속 양봉에 5주연속 양봉이 가능하다면 월봉을 만들기 위해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월봉 마감이 21.4K 아래로 떨어진다면 재패니스 캔들을 위주로 보는 필자같은 경우는 또 보수적으로 접근하게 될 듯 합니다.

 

비트코인 월봉

 

*매수매도는 본인들 책임하에 알아서 하는 겁니다. 수익도 손실도 거래 당사자에게만 귀속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