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 콘솔 앱은 거의 MS의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해서 개발하겠지만 오픈소스 IDE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는 다 좋은데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IDE고 뭔가 기능이

워낙 많아서 설치 자체가

느려진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가 어려울 때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MS 문서에 잘 설명이 되있는 내용이지만

리마인드를 위해 한번 정리를 해둡니다.

 

다음 닷넷 사이트에서 SDK를 설치합니다.

SDK에는 런타임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NET Downloads (Linux, macOS, and Windows) (microsoft.com)

 

.NET Downloads (Linux, macOS, and Windows)

Official .NET downloads for Linux, macOS, and Windows. .NET is a free, cross-platform, open-source developer platform for building many different types of applications.

dotnet.microsoft.com

 

설치 자체는 자동으로 진행되고

윈도우라면 시스템환경변수에 자동 등록합니다.

 

SDK와 런타임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는

cmd에서 아래 명령어를 쳐보면 알 수 있습니다.

D:\>dotnet --list-sdks
6.0.101 [C:\Program Files\dotnet\sdk]

D:\>dotnet --list-runtimes
Microsoft.AspNetCore.App 6.0.1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AspNetCore.App]
Microsoft.NETCore.App 6.0.1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NETCore.App]
Microsoft.WindowsDesktop.App 6.0.1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WindowsDesktop.App]

 

다음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시작합니다.

 

아래는 HTML5 를 위한 설치인데

닷넷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한 후

일단 C# 확장 정도만 설치하고

필요한 플러그인은 나중에 설치하면 됩니다.

 

HTML5 기초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와 초기설정, 테마, 실행 테스트

 

HTML5 기초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와 초기설정, 테마, 실행 테스트

*HTML5 준비사항 HTML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사실 무작정 메모장을 열고 HTML5 파일을 편집하거나, 온라인 IDE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나에게 맞는 개발환경을 갖추

digiconfactory.tistory.com

 

사실 비주얼 스튜디오가 아니라 텍스트 편집기만

있으면 닷넷 앱이 가능하니까 Atom 나

Sublime 같은 손에 익은 에디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적당한 위치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해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폴더 열기'를 합니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otnet new console --framework net6.0

해당 폴더에 콘솔 프로그램을 생성하는데

Program.cs 가 소스코드입니다.

 

최근 버전을 설치했다면 아마

아래와 같은 코드가 한줄 있을 겁니다.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자바처럼 verbose 되는 것이 좋지 않은지

최신 버전에는 최상위 문이라는 기능으로

Main 메서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명령어로 빌드 후 실행합니다.

하위에 bin 폴더에는 실행파일이 생성됩니다.

dotnet run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디버깅을 하려면

.vscode/launch.json 파일의 console 설정을

internalConsole 에서 integratedTerminal로 변경합니다.

 

"console": "integratedTerminal"

 

소스코드의 라인번호 왼쪽에 디버깅 시작

지점을 클릭한 후 메뉴의 '실행' -> '디버깅시작'을

누르면 시작지점부터 한스텝씩 실행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앱의 게시는 아래의 명령어로

릴리스 판을 만들고 bin > release > publish의

파일들을 배포하면 됩니다. 물론 그냥 파일만

전달할 때에는 닷넷 런타임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dotnet publish --configuration Release

 

더 자세한 사항은 MS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core/tutorials/with-visual-studio-code?pivots=dotnet-6-0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여 .NET 콘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NET

Visual Studio Code와 .NET CLI를 사용하여 .NET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docs.micro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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