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2 는 루아(Lua)에서 사용할 수 있는 2D게임 엔진이다.
Love 2D 게임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루아와 러브 프레임워크를 설치해야 한다.
1) 첫번째 루아를 설치한다.
*루아 설치하기 - 루아(lua) 프로그래밍 언어 설치하기 테스트 | 인터프리터 사용법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정 |
2) 그 다음 Love 게임엔진을 설치한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 게임엔진을 다운로드 한다.
*링크 Love 게임엔진 - LÖVE - Free 2D Game Engine (love2d.org)
* 루아 64비트를 사용하므로 윈도우 버전도 64비트를 설치하였다. (zip file)
* 압축을 푼 love 폴더를 루아 컴파일러가 있는 폴더에 넣어줬다.
그 다음은 atom 을 실행시킨다. 다른 IDE도 사용할 수 있지만 love-ide 패키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atom을 선택하였다. Atom 의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love-ide를 사용할 것이므로 링크의 포스팅에 있는 HTML 관련 플러그인들은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링크 Atom 설치하기 - atom editor (아톰 에디터) 설치 가이드 | HTML 기본 플러그인 설치 (에밋(emmet) 외 | 윈도우10 (tistory.com)
*love-ide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file> setting -> install 에서 검색할 수 있다.
* dependency 설치에 관한 메시지가 나오는데 Yes를 클릭한다. Love 개발을 위한 개발자 도구를 설치한다.
*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 설치가 끝나면 메뉴에서 file -> setting -> package에서 love-ide를 검색 후 Settings를 클릭한다.
setting 에 들어가면 path to love executable 이 있는데 love 실행파일이 있는 path를 넣어야 한다. love.exe가 있는 path를 입력한다.
love 프레임워크가 있는 폴더로 가서 love.exe 를 실행시켜본다.
* atom 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폴더를 열어서 새로운 파일 main.lua 를 추가한다. 상단의 실행아이콘으로 실행시킨다.
* 아까와 달리 아래와 같은 무지의 윈도우가 출력하면 성공이다.
프로그래머 전통에 따라 화면에 "Hello World" 를 출력해보자.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function love.draw()
love.graphics.print("Hello Love game engine!")
end
파일을 저장한 후에 다시 아이콘을 눌러 실행한다. 제대로 실행했다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가 게임창에 출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확한 내용이 입력되지 않으면 내용을 입력해도 텍스트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
이제 Lua Love게임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할 준비가 되었다!
루아는 상업적 프로젝트로도 활용되고 있다. SDL2엔진을 기반으로 C++로 만든 프레임워크라서 속도도 빠르고 충분히 상업용으로 개발할 정도의 여건이 되는 것 같다. 이 포스팅 부터 튜토리얼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