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항식 곱셈이다.

 

기본적으로 하나씩 다 곱해야 한다. 대수가 복잡해지면서 이 부분에서 좀 지루해지지 않나 싶다.

 

a  - b + c

           x

-----------

ax - bx + cx

 

처럼 (a  - b + c)x 하나씩 다 곱해서 더해줘야 한다.

 

차수의 크기가 같다면 계수를 더한 후 대수를 붙이면 된다. 이를 테면 3x^2 + 4x^2의 경우 (3+4)x^2 가 된다.

 

simplify 주어진 다항식을 최대한 간결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서 다항식과 단항식의 차이에 대하여 한번 짚고 넘어가면 좋을 듯 하다.

 

위키피디아 정의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단항식(單項式, monomial)은 단 하나의 항만으로 이루어진 다항식이다. 그 하나의 항은 계수 변수, 그리고 변수가 거듭제곱된 지수로 이루어진다. 5, 2x, 3xy2은 단항식의 예이다.

 

다항식(多項式, 문화어: 여러마디식, 영어: polynomial)은 단항식들의 덧셈과 뺄셈으로 이루어진 식이다. 예를 들어, x2 - 2x + 3, 4x3, 5xy + 6은 모두 다항식이다.

 

영어 교재를 참고한다면 monomial 이 단항식 polynomial 이 다항식이다.

 

단항식에는 더하기나 빼기가 없다.

 

단항식은 동일한 변수(x, y, z 같은)의 차수가 같고 곱셈으로만 표현이 된다. 그러나 다항식은 곱셈으로 표현이 안되는 것들을 덧셈과 뺄셈으로 표현해놓았다. 차수가 다르면 덧셈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차수가 다른 것들이 대수식에 포함된다면 다항식이다.

 

 

다항식의 곱셈

다항식의 곱셈풀이는 반복적인 부분이 많아 큰 재미가 없으니 좀 느긋한 마음으로 풀어야 한다.

 

 

차수가 같은 두 다항식의 곱이다. 부호와 계수가 어떻게 바뀌는지 살펴보면 x^2 은 항상 같다. x에 부호가 없으니까.

부호에 따라 x는 부호도 다르고 계수는 두가지가 나온다. 마지막 상수는 값은 같지만 부호는 달라진다.

 

1번

기하학으로 보면 좀더 시각적인 부분이 좋다.

 

2번
4번

파이썬으로도 구현해본다.

 

x = 0

while True:
    if x == 99: break
    x = int(input('대수식의 x값을 입력하시오(exit: 99) : '))

    print('(x + 5)(x + 3) = ', (x+5)*(x+3))
    print('(x + 5)(x - 3) = ', (x+5)*(x-3))
    print('(x - 5)(x + 3) = ', (x-5)*(x+3))
    print('(x - 5)(x - 3) = ', (x-5)*(x-3))

 

 

 

다음은 지수의 곱셈이다.

 

x^2 에 ^3을 곱하면 x^6이 된다.

 

계수와 같이 있었다면

 

5x^3 에 ^2을 곱하면 25x^6이 된다. 지수와 계수에 대한 연산이 혼동스럽지만 실제 숫자로 계산해 보면 일치한다.

 

이 120년 전의 교재에서도 안타깝지만 3차와 4차 식의 경우 그냥  공식을 외우라고 나와있다. 수학공식을 암기하는 친구들이 역사적으로 오래되었다는 것은 좀 안타깝다. 물론 외우는 것은 필요한데... 위의 식은 부호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까 쉽게 외워지지 않을 것 같다. 어쨋든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이 포스팅 시리즈의 목적은 암기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스킵한다. 그리고 사실 대수식의 차수가 올라갈 수록 많이 어려워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까 그렇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48페이지의 나눗셈(division) 에 관하여 다루도록 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