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내용은 빨리 캣치하는 사람이 유리할 겁니다. 그러므로 이 내용은 간결하게 포스트하겠습니다.
노션의 새페이지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AI로 글쓰기 시작이 있습니다. 클릭해도 되고 빈칸에서 Space를 눌러도 AI 생성기가 나옵니다.
AI로 초안 작성 기능이 나옵니다. 이 항목마다 글이 다르게 나옵니다. 우리는 키워드를 해결해야 하므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쓰겠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쓰면 그냥 초안을 작성해버리기 때문에 안됩니다. 키워드 리스트를 뽑아봅니다.
AI 생성기는 비슷한 답변을 하면서도 매번 조금씩 다르게 변형을 주기 때문에 질문을 여러번 하는게 더 많은 리스트를 뽑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패드에 관한 블로그 키워드를 달라고 합니다. 프롬프트에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면...
- 블로그 포스트를 위한 게임패드 관련 키워드
- 게임패드 블로그 포스트를 위한 키워드 추천
- 블로그 키워드 추천 '게임패드'
-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는 '게임패드'이다. 제목을 추천하시오
*키워드 추천을 받아보니 다음과 같았다
- 게임패드의 역사와 진화
- 게임패드의 종류와 특징
- 게임패드와 함께하는 인기 게임 추천
- 게임패드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추천
- 게임패드로 할 수 있는 운동 게임 추천
- 게임패드를 활용한 가족/친구와 함께하는 게임 추천
- 게임패드를 사용한 VR 게임 추천
- 게임패드를 사용한 PC 게임 추천
- 게임패드를 사용한 모바일 게임 추천
- 게임패드의 유용한 기능과 활용 방법 소개
- 게임패드의 고장 해결 방법과 유지 보수 팁 제공
- 게임패드의 고장 해결 방법과 유지 보수 팁 제공
- 게임패드의 블루투스 연결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
- 게임패드의 버튼 및 조이스틱 수리 방법과 관련 부품 제공
- 게임패드의 배터리 교체 방법과 권장하는 배터리 종류 제시
- 게임패드의 클리닝 방법과 유지 보수 시기 제시
- 게임패드의 드라이버 설치 방법과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블로그 제목 추천을 받아보았다. 다음은 그 리스트이다.
- "게임을 더 즐겁게! 최고의 게임패드 추천"
- "게임패드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세요"
- "게임패드로 새로운 게임을 시작해보세요"
- "게임패드로 더 높은 점수를 향해 도전하세요"
- "게임패드로 더욱 빠르고 정확한 조작을 경험하세요"
- "게임패드의 진화, 최신 기술을 만나보세요"
- "게임패드로 함께하는 멀티플레이 게임 추천"
- "게임패드로 새로운 재미를 느껴보세요"
- "게임패드로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하는 게임 추천"
- "게임패드로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플레이를 경험하세요"
브레인 스토밍 자체가 단어부터 문장까지 간단한 아이디어 조각들을 왕창 뽑아내는 과정이라 키워드 생성 기능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분도 되지 않아서 수십개의 아이디어를 추천해주는데 예전에는 인간들이 테이블에 오손도손 둘러 앉아서 노닥거리다가 한 두시간 정도 걸려 뽑는 양이 었습니다. 심하게 말하면 인제는 모일 필요가 없는거지요. 적어도 이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을게 아니라면 말이지요.
물론 위의 수십개의 리스트를 모두 사용할 건 아닙니다. 걸러야지요. 필터링. 그건 AI의 쥐약부분이니까 블로거가 알아서 하는 부분입니다. AI에게 밥그릇을 뺏기지 않으려면 그거라도 열심히 해야겠네요. 그나마 파이널 터치에서 필터링해서 정제하는 것은 아직까지 AI가 잘 못하는 부분입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뽑지만 결국은 압축하거나 효과적으로 편집하는 건 인간이 아직은 조금 더 낫지요. (기계보다 못하는 인간도 많지만...)
이제 적어도 키워드를 뽑지 못해서 블로그를 못 쓰겠다는 말은 못합니다. chatGPT도 이런 키워드 추천은 잘 하는데 사용법이 노션 AI에 비해 좀 까다로운 편 입니다. 프롬프트 사용법만 익히면 가능할 듯 한데 chatGPT에서 대량으로 키워드를 뽑는 방법은 아직 잘 모르겠구요. 노션 AI는 위와 같이 완전히 사용가능한 문구, 문장, 제목을 그냥 만들어줍니다. 저 위에서 내용을 보충하거나 짜깁기만 하면 됩니다. 때로는 그대로 쓸 수도 있겠지요. 예를 들어 '게임패드의 역사와 진화' 이렇게 있다면 '게임패드의 역사와 진화 그리고 미래' 이렇게요. 근데 이건 누구나 쓸 수 있는 제목이라 그대로 써도 될 것 같습니다. SEO에 임팩트는 없겠지만. 어쨋든 중요한 건 내머리에서 뽑지 않아도 된다는 것. 엄청난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여러분들이 아는 주제를 가지고 검색해보세요. 아마 웅장이 가슴한 경지의 새로운 뇌에 이를 것 입니다.
현재 노션 고인물들은 입에 침을 바르고 노션AI 최고 노션AI 채고- 이러고 있는데 필자는 아쉽게도 노션 고인물은 아니고 예전에 에버노트를 쓰다가 노션에 조금 찝쩍대다가 안썼고 최근에 다시 사용중입니다. 그런데도 이해는 갑니다. 더군다나 이게 한 사람이 아니라 협업공간이라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생산성 도구입니다.
노션AI는 크레딧으로 1개월 결제했기 때문에 당분간 사용법을 더 깊게 탐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포스트도 더 올리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