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tinue 문

 

continue 문은 반복문 안에서 사용된다. continue 문이 실행되면 괄호안의 다음 문장은 실행되지 않고 for문 증감식을 수행한 후 다시 조건식을 검사한다.

 

특정 조건에서 건너 뛰어야 할 때 사용한다. 다음은 1부터 20까지 홀수만 출력하는 코드이다.

 

for (int i = 1; i <= 20; i++){

        if(i%2 == 0) continue; // 짝수일 때 건너뜀

        System.out.println(i);

}

 

홀수만 ( i%2 == 0) 로 짝수일 때는 출력하지 않는다. 즉 i++ for문의 증가연산자로 건너 뛰는 것이다. 그 다음에 조건식을 검사하여 { } 코드의 실행여부를 결정한다.

 

continue 문

2. break 문

break 문은 현재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switch case 조건문에서 사용한 break 이다. continue는 괄호 { } 안의 다음 문장들을 건너 뛰어서 다시 조건식을 검사하는 반면 break는 그 자리에서 반복문을 종료한다.

 

<예제>

 

int i;

for(i = 0; i < 100; i++) {

    if ( i*i > 300)

       break; 

}

System.out.println(i+" X "+i+" = "+ i*i);

 

*1부터 100까지 숫자중에 제곱이 300이 넘는 숫자가 나오면 반복을 종료한다.

 

break 문

break 문은 어떤 조건이나 목표에 도달하면 반복문을 종료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반복문을 중첩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break는 현재 들어있는 반복문만 빠져나온다.

 

for( ){

    for( ){

          if( ) break; // 안쪽 for문에서 나온다. 바깥은 상관없음. 

           }
      }

 

*제어문에 대한 입문 튜토리얼은 여기까지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